ⓒ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한국의 노인에 대한 사회구조적 차별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5개국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는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연령통합·세대연대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청년, 노인 세대가 느끼는 차별과 세대 간 소통·연대를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 ‘연령주의 관점에서의 노인인권과 노인 혐오의 실태와 문제’를 주제로 발제한 충남대 사회학과 김주현 소장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집단에 대한 사회구조적 차별 수준은 OECD 15개 국가 중 2위로 나타났다.

특히 노인집단은 고용영역에서 나이가 들어서도 일할 가능성이 높은 동시에 경제수준은 가장 어려운 특징을 보였다.

김 교수는 한국의 생산성·능력 우선주의에서 비롯된 ‘성공적 노년’ 담론이 연령차별을 고착화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생애과정의 맥락을 간과한 채 나이와 일에 기초한 기준이 또 다른 차별의 기제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노년집단은 청년집단에 비해 다른 연령과의 연대와 통합에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이 속한 집단의 상황이 좋을수록 연령통합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에서의 노인혐오표현에 대해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의 87%, 40~50대의 82.7%는 온라인상의 노인혐오표현을 ‘심각함’ 또는 ‘매우 심각함’으로 응답했다. 노인혐오표현이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응답은 각각 82.0%, 89.6%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2018년 서울시 청년 대상 인식조사 결과 청년들은 나이나 위계 등에 따른 권위주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배제에서 가치관 충돌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들은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기 위한 핵심가치를 다양성(22%), 성평등(20%), 인권(17%), 탈권위(15%) 순으로 답해 세대 간 소통에서 다양성 존중과 탈권위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전문가들은 특정 세대집단을 하나의 속성으로 간주하고 부정적 이미지를 확대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고, 세대 안에서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및 환경의 조성, 노인·청년 등이 사회참여기회에서 배제되는 문제의 개선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저고위 박진경 사무처장은 “1~4차 정책포럼을 통해 세대연대의 장애요인을 재확인하고 공론화하는 기회가 됐다”며 “노인과 청년 모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성을 해치고 세대를 규격화·획일화하는 기계적인 통합을 지양하고 연대의식과 공동체의식이 모두를 살리는 지향점임을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