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에서 건물들을 바라보는 시민 [사진출처=뉴시스]
남산에서 건물들을 바라보는 시민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주택 구입 수요가 다시 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가계대출 급증이 경제 불안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가계부채 증가가 소비 회복을 제약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28일 ‘민간소비 회복 모멘텀에 대한 평가’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지난해 코로나19가 엔데믹(풍토병)으로 전환된 이후 회복 흐름을 보였지만, 올해 2분기 들어 전기 대비 0.1% 감소하고, 7월에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는 등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소비 형태별로 2분기와 7월 중 재화소비는 의복과 신발 등 준내구재 지출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승용차와 음식료품 등 내구재와 비내구재 소비는 증가했다. 서비스 소비는 음식·숙박, 육상 여객이 감소 전환했고, 보건복지 등은 늘어나는 등 영역별로 증가와 감소가 엇갈리고 있다.

한국은행은 2분기와 7월 중 소비 부진은 보복소비 현상이 둔화된 데다 날씨 등 일시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했다.  따라서 향후 민간소비는 이런 일시적인 요인이 사라지며 회복 흐름을 재개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변수가 있다. 소비여력과 소비성향, 주택가격 등에 회복 정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한국은행은 주목하고 있다.

특히 문제는 늘어난 가계대출이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짚었다. 현재 글로벌 경제는 고금리 상황에 노출돼 있다. 이런 가운데 가계대출 규모가 크다는 것은 원리금 상환부담을 키우는 대목이다. 이로 인해 소비여력이 감소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주택 경기 개선도 오히려 소비 회복을 제약한다는 흥미로운 분석을 한국은행은 내놨다. 주택가격 반등이 가계 대출을 동반함에 따라 가계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주택 구매 대기자의 경우 자금 마련 및 저축 측면에서 소비 허리띠를 졸라맬 수 있다. 한국은행은 가계의 높은 이자비용 부담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행은 “가계부채 수준이 높은 가운데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원리금 상환부담이 늘고 있는데다, 대외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아 회복 모멘텀은 완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