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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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이세미 기자】 지난 5년간 간편송금으로 잘못 보낸 돈이 약 13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지난 3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6월 기준) 토스·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발생한 착오송금 금액은 33억4547억원, 착오송금 건수는 1만1176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발생한 착오송금 금액 53억2334억원(2만1595건)과 비교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윤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간편송금을 통해 돈을 잘못 보내는 건수는 해마다 늘어 △2017년 2억6379만원(2197건) △2018년 10억6126억원(6695건) △2019년 29억4785억원(1만3843건)을 기록, 올해 상반기까지 5년간 간편송금으로 잘못 보낸 금액은 19.2배, 건수는 8.8배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송금이란 모바일을 통해 보안카드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없이 비밀번호 등 간편 인증수단을 이용해 송금하는 서비스이며, 착오송금은 개인이 실수로 수취금융회사, 수취인 계좌번호 등을 잘못 입력해 이체된 거래를 뜻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간편송금 하루 평균 이용실적은 4819억원, 407만건으로 2017년 상반기 대비 21배, 7배 증가했다. 이에 윤관석 의원은 간편송금 이용이 늘어나면서 착오송금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실

한편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년간 발생한 착오송금 총 129억4174만원(5만5506건) 중에 95억3319만원(74%), 4만2316건(76%)이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간편송금 시장에 처음 들어온 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경우 5년간 85억3786만원(3만6450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고, 이 중 63억7422만원(75%), 2만9368건(81%)이 미반환됐다. 토스는 2017년 2억6379만원(2197건)이던 착오송금이 지난해 34억7911만원, 1만3670건으로 각각 12.2배, 5.2배 증가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4년간 43억701만원(1만8799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고, 이 중 31억1382만원(72%), 1만2811건(68%)가 미반환됐다. 카카오페이 역시 2018년 3억6504만원(1980건)이던 착오송금이 지난해 11억5541만원(4375건)으로 각각 금액은 3.9배, 건수는 2.9배 증가했다.

네이버페이(네이버파이낸셜)의 경우, 최근 2년간 9686만원(257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고, 이중 4514만원(47%), 136건(53%)이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했다.

윤관석 의원은 “디지털금융이 발달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면서 착오송금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간편송금업체는 금융소비자가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착오송금과 같은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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