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KT 구현모 대표이사가 유‧무선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해 뒤늦은 사과 입장을 발표했지만 설비투자를 줄여온 경영진의 방침을 비판하는 노조의 목소리부터,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들까지 후폭풍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재발방지 대책과 보상방안 마련을 위해 직접 상황 점검에 나섰다.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날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한 대책 화상 회의를 열고 원인 분석, 상황 점검 및 후속조치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KT,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의 전문가가 참석해 장애발생 경위 및 조치내역, 로그기록 분석, 통신망 설정 상황 등을 점검했다. 

KT 유‧무선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장애는 전날 오전 11시 20분부터 오후 12시 45분경 사이에 발생했다. 과기정통부는 장애 발생 30분 후 정보통신사고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이동통신사의 서비스 장애에 따른 피해는 단순한 인터넷 이용 중단에 국한되지 않았다. KT의 통신망을 이용하는 카드결제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소상공인 및 소비자들의 피해가 잇따랐다. 엔씨, 컴투스 등 게임사들은 접속 장애를 겪은 이용자들에게 사과문을 공지하고 보상안을 내놓기도 했다. 

KT의 정책에 따르면 이번 네트워크 장애는 보상 범주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KT 이통통신 및 인터넷 약관에서는 연속 3시간 이상 또는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서비스가 중단됐을 때 보상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국단위의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던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와 KT는 보상방안을 염두에 두고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과기정통부 조경식 2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재발 방지 대책을 비롯해 이용자 피해조사를 위한 피해상황 접수창구를 마련하고 보상방안에 대해 검토해 달라고 KT에 당부했다.

다만 약관을 벗어난 소비자 보상은 배임 논란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 이에 따라 법률 검토 등을 거쳐 실제 보상이 이뤄지기까지는 최소 수주에서 최대 수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일각에서는 이번 네트워크 장애가 KT의 경영진이 설비투자비를 줄여온 탓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경영 부실에 대한 논란 여지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KT 새노조는 아현지사 화재 이후 약속한 설비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경영진의 성과급만 늘었다며 비판에 나섰다. 

KT 새노조는 이날 이사회에 보내는 공문을 통해 “KT 경영진은 아현국사 화재 사태 이후 통신구 이중화 등의 투자 없이 장비만 집중시킨 결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점을 반성했다”라며 “통신에 대한 투자를 늘려 재발방지를 다짐했지만 3년간 설비투자비를 지속적으로 줄여 왔고 임원들은 3년간 100억원 상당의 주식을 장기성과급으로 챙겨갔다”고 지적했다. 

KT 구현모 대표는 네트워크 장애 발생으로부터 24시간이 지난 후인 이날 오후 2시 경 뒤늦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이번 통신장애를 통신망 전반을 면밀히 살피는 계기로 삼는 한편, 조속히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전국적으로 발생한 인터넷 장애로 불편을 겪으신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라며 “KT는 인터넷 장애 초기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외부에서 유입된 디도스 공격으로 추정했으나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최신 설비 교체작업 중 발생한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했고 정부의 원인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KT CEO로서 KT를 믿고 서비스를 사용해 주시는 고객님들께 장애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심층적인 점검과 함께 프로세스를 보완하고, 아울러 이번 사고를 유무선 네트워크 통신망 전반을 면밀히 살피는 계기로 삼겠다. 조속하게 보상방안 또한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