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해 “신속한 복구와 피해 지원을 위해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오후 행정안전부 장관인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부터 산불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화재의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해 기관과 지자체가 보유한 헬기 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하고, 재발화가 되거나 인근지역으로 번지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했다.

또한 “이재민 등 피해 주민들에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재민 등 피해 주민들에게 임시조립주택 등의 주거 지원, 영농철 영농지원 대책 등 생계와 생활안정을 위한 조치를 즉시 검토해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3~4월은 계절적으로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산불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인 만큼 추가적인 산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 점검과 대국민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에도 문 대통령은 전날 강원과 경북, 서울에서 발생한 산불 관련 보고를 받고난 뒤 “밤새 인명피해가 없었고, 삼척 LNG 기지와 한울원전 등 핵심시설이 안전하게 보호돼서 다행이다”라며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민이 다수 발생하였으니 이재민 지원에도 각별하게 신경써 신속하게 지원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4일 오전 11시 17분경 경북 울진군 북면의 한 야산에서 불이 나 한울원자력발전소 구역까지 번졌으나, 시설 피해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후 산불은 강풍을 타고 강원도 삼척으로 확산되기도 했다. 삼척에는 국가주요산업시설인 LNG생산기지가 있다.

산불이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났지만 두 지역 모두 강풍과 짙은 연기로 인해 진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강원과 경북 지역에 재난사태를 선포했으며, 이날 9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산불 확산 방지 및 피해 조기 수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전날 오후 5시 14분에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의 한 점포에서 발생한 화재가 발생해 인근 대모산으로 번졌다. 이 불은 5시간 만에 진화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