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 1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식당에 24시간 영업 안내문이 쓰여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 1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식당에 24시간 영업 안내문이 쓰여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사적모임 인권 제한과 다중둥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에 방점을 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다.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당분간 유지하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여부는 2주 후 다시 결정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복분(중대본) 모두발언에서 “방역상황이 안정되고 의료체계의 여력이 확인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과감하게 해제하고 한다”고 밝혔다.

김총리는 “현재 밤 12시까지인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과 10명까지 허용되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전면 해제한다”며 “299명까지 허용되던 행사와 집회, 수용가능 인원의 70%까지만 허용되던 종교시설 인원 제한도 동시에 없어진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영화관·실내체육시설·종교시설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음식물 섭취 금지조치도 4월 25일부터 모두 해제된다.

다만 “마스크는 여전히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은 상당기간 유지가 불가피하다”며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은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해서는 2주 후에 방역상황을 평가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정부는 25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조정한다.

김 총리는 “코로나가 일반의료체계 내에서 큰 불편없이 관리될 수 있는 질병이라는 현실을 반영했다”며 “향후 등급이 완전히 조정되면 2년 넘게 유지했던 격리의무가 권고로 바뀌고, 재택치료도 없어지는 등 많은 변화가 있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의료계에서도 충분한 전환준비를 할 수 있도록 조정 후에도 4주간의 이행기를 두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와 함께 가는 일상회복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예방접종과 마스크 쓰기 그리고 환기 조치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