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겸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사진제공=뉴시스]<br>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겸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북한이 5일 평양과 동창리, 함흥 등지에서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총 8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우리 군은 오늘 9시 8분경부터 9시 43분경까지 북한이 평양 순안, 평안남도 개천, 평안북도 동창리,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발사한 단거리 탄도 미사일(SRBM) 8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미사일들의 비행 거리는 약 110㎞에서 670㎞, 고도는 약 25㎞에서 90㎞, 속도는 약 마하 3에서 6이다.

원인철 합동참모의장은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화상 회의를 갖고 이번 상황을 공유했으며,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도 즉각 탐지와 요격을 할 수 있는 연합 방위 능력과 태세를 확인했다.

합참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탄도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 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심각한 도발”이라며 “이를 강력히 규탄함과 동시에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8발 발사 2~3분여 만에 보고를 받고 예정했던 일정을 취소한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해 NSC(국가안보회의) 상임위원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올해만 9일에 한 번꼴로 도발을 감행했다. 상시 대비태세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한미 미사일 방어훈련을 포함한 한미 확장 억제력과 연합방위태세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