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5차 실무 교섭을 마친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협상을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4일 5차 실무 교섭을 마친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협상을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지 8일 만에 파업을 철회한다.

15일 화물연대에 따르면 전날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서 5차 교섭을 진행했다. 양측은 밤늦게까지 이어진 논의 끝에 안전운임제를 지속하는 것에 대해 타결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이날부터 현장에 복귀할 예정이다.

합의문에는 △원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안전운임제 시행성과 국회에 보고 △ 화물자동차 등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품목 확대 △최근 유가상승에 따른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 검토 및 운송료 합리화 지원·협력 △화물연대 즉시 현업 복귀 등의 내용이 담겼다.

화물연대는 협상 타결 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에 관해 합의했다”며 “더 나아가 안전운임 적용 품목 확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복귀 이후 화물연대 조합원에 대한 일체의 불이익이 없어야 함을 요구했고 이에 국토부도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며 “이에 화물연대는 총파업 투쟁을 유보하고 16개 지역본부별로 현장 복귀하겠다”고 선언했다.

국토부 또한 타결에 관해 입장을 내놨다. 국토부는 “그동안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한 화물차주는 조속히 현장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를 위해 힘써 주기 바란다”며 “정부 또한 물류기능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화물연대는 그동안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을 요구해왔다. 더불어 대상 품목도 현행 컨테이너와 시멘트에서 전 품목으로 확대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에 지난 7일 6개 지역본부별로 동시다발적으로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