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지지 운수노동자·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 현장.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지지 운수노동자·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 현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가 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국토교통부와의 1차 교섭에서 각자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16개 지역본부별로 동시다발적으로 7일 0시에 총파업에 돌입한다.

화물연대는 정부에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유가 급등에 대한 대책 마련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보장 △안전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파업의 주요 쟁점인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할 시,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오는 12월 31일 종료를 앞뒀다.

화물연대는 “총파업 돌입 이전에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했으나 국토교통부는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도로 위 국민의 안전을 위한 안전운임제를 지키고, 화물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생존권을 쟁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총파업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대규모 파업이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정 현안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화물연대가 운송 거부를 강행하게 된다면, 물류 차질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운송을 방해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조치하겠다”고 공표했다. 한 총리는 총파업 사태가 진행될 경우, 글로벌 공급난 여파로 발생한 국내 물류난이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기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