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앙등 막고 고용 효과 공급...지출 유도 효과 노림수
설 제수 등 품목에 화력...고용도 상반기 집중해 효과 ↑

전통시장의 모습 [사진출처=뉴시스]
전통시장의 모습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정부가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맞이해 물가와 고용 안정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제시한다. 경기가 위축되면서 소비가 냉각되는 상황에서 제수 등 명절 필수품목을 포함한 여러 물건값을 낮추려는 것이다. 아울러 고용 관련 투자로 일자리를 창출, 주머니를 채워줌으로써 경제에 활력이 돌게 하고 소비 여력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가졌다.

우선 ‘2024년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 물가 안정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정부는 16대 성수품 평균 가격을 1년 전 가격 수준 이하로 관리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10대 농축산물 성수품(배추·무·사과·배·소·돼지·닭·계란·밤·대추)을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농협 계약재배물량 확보 등을 통해 이들 성수품 19만4000톤을 설 대목에 집중 공급해 가격 상승을 억제한다.

아울러 1인당 최대 3만원까지 농축산물 할인 지원을 적용한다. 할인지원 행사는 이마트·롯데마트·농협하나로마트·11번가 등 총 42개 온·오프라인 채널이 나섦으로써 실효성과 이용편의성을 높였다. 참여업체 추가 할인을 통해 소비자들은 최대 60%까지 할인된 값이면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수산물도 정부 비축 수산물 9005톤을 공급해 시장 가격을 제어한다. ‘대한민국 수산대전’의 경우 정부 할인지원을 최대 60%까지 높인다. 

한편, 설에 즈음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고용주로서 일자리를 적극 공급한다. 직접일자리사업을 통해 혜택을 볼 수 있는 인원은 노인 등 취약계층 70만명 이상이라는 게 정부 추산이다. 

이날 발표된 ‘2024년 정부 일자리 사업 추진 방향’에 따르면, 정부의 올해 일자리사업 예산은 29조2000억원이다. 

과거보다 총액이 줄기는 했지만 저성과·유사중복 사업 등을 제외해 지출 효율화를 도모한다. 이런 재원 효율화를 통해 미래세대·취약계층 맞춤 취업 지원과 민간일자리 창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전체 161개 일자리사업 중 중점관리 대상사업 128개를 선정, 1분기 37%, 상반기 67% 집행키로 했다. 

특히 마중물 효과를 위해 빠른 집행을 택했다. 취약계층과 지역고용 활성화를 위한 직접일자리 사업의 경우 1분기 90%, 상반기 97% 이상 채용을 추진한다는 것.

이에 따라 설 연휴를 전후해 스쿨존 교통안전 지도 및 환경 정비 등 노인일자리 63만명, 자활근로 4만명, 노인돌봄 3만5000명 등을 뽑는다.

한편 계속고용장려금 지원기간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늘림으로써 기업의 채용 유인을 높인다.

청년 고용 지원을 위해서는 고교와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강화한다. 또한, 청년이 부담없이 국가기술자격에 도전할 수 있도록 시험응시료 50% 지원, 채용예정자 훈련을 확대 등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