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과점 심화로 시장 왜곡, 국가 대응 필요
대통령실, “국가안보 차원에서 살펴볼 것”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17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관련 국가안보실의 사이버 안보 TF 구성 및 사이버 안보 상황점검회의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17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관련 국가안보실의 사이버 안보 TF 구성 및 사이버 안보 상황점검회의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17일 카카오 장애 사태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이 사이버안보상황점검회의 가동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가안보실은 대통령실 내 사이버안보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의 사이버안보상황점검회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 국가정보원, 대검찰청, 경찰청, 군사안보지원사령부(옛 기무사) 고위관계자가 참석한다. 상황점검회의와 TF는 금명간 가동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대통령실수석비서관회의(대수비)를 주재하고 이같이 주문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의 조치는 이번 카카오 사태를 계기로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안보를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카카오 장애는) 민생 불편을 넘어 국가안보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사이버안보상황를 점검하는 TF를 만들고 회의체도 구성했다”며 “자율 규제 속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중요하다. (이번 사태는) 국가 차원에서 국가기간통신망 뿐 아니라 부가통신망 장애도 사회적 파급이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 국가안보 차원에서 살펴보려 한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카카오가 메신저와 택시 등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상당하다. (이번 사태 원인으로) 독점 이야기도 나오는데, 구조 자체를 고민해야한다고 보시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독점이나 심한 과점상태에서 시장이 왜곡되거나, 국가 기반 인프라와 같은 정도를 이루고 있을 땐 국민 이익을 위해 당연히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