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173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교육성립은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는 선·후천적 힘이며, 전자는 자발적·창조적 가능성이 드러나고 개발되어 자기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며, 후자는 성숙자인 양친·교사·선배 등이 미성숙자들을 기계획된 목표나 방향으로 이끌어 내는 힘이다.

자아 정체성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 정체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자신의 본질 구현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이것을 위해 이들은 각각 자율적으로 지식과 기술 등을 탐구하고 인적역량 형성을 주도한다. 또한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 정체성은 각각 선천적인 자아실현 경향성과 후천적 학습으로 형성되므로 이들은 각각 교육성립의 선천적 및 후천적 힘으로 작용한다.

자아 포지션은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 조화성, 일관성 또는 영향력에 관계하며, 규범적, 쏠림 및 양극화 포지션으로 구분된다. 규범적 자아 포지션은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가 조화로운 관계에 있으며, 전인격의 완전자아실현으로 이끈다. 쏠림 자아 포지션은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의 일관성이 낮고, 이들 중에 어느 하나의 영향력이 큰 것을 의미하며 영향력에 따라 개인적 또는 사회적 자아실현으로 이끈다. 양극화 자아 포지션은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 형성이 미흡하거나 이들의 영향력이 대등한 것이다.

Rockeah(1968)는 저서 ‘인간의 가치 특성’에서 가치는 도구적 및 최종가치로 구분된다. 전자는 목적달성 수단이며, 목적달성을 위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후자는 달성코자 하는 목적이나 최종상태를 의미한다. 최종가치와 도구적 가치는 협력적으로 작용해 목적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능한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자아 정체성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이며, 이들은 각각 개인의 이상적 및 실제적 자아이므로 수단-목적의 연쇄 관계에 있다.

&lt;그림1&gt;자아 정체성 목적-수단 연쇄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br>
<그림1>자아 정체성 목적-수단 연쇄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

자아 정체성의 목적-수단연쇄 교육모형은 자아 포지션의 순환 즉,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의 목적-수단의 연쇄에서 때로는 개인적 자아가 때로는 사회적 자아의 영향력이 커지므로 전자는 인성적 인적역량이 형성되고 개인적 자아실현을 성취하며, 후자는 사회적 인적역량 형성과 사회적 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또한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가 주기적 순환을 유발할 경우 개인의 자아 포지션은 규범적 자아 포지션으로 수렴해 교육적합성을 촉진하고 전인격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그림1>은 자아 정체성의 목적-수단의 연쇄 기반 지식·역량 통합교육 프로세스이다.

개인에게 파워5속성이 능률적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때에는 자아 포지션 즉,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 정체성의 주기적 순환이 유발된다. 파워5속성의 이러한 작용은 이들이 자아실현 경향성에 의해서 활성화될 경우이다. 이 경우 파워5속성은 완전기능인지나 완전기능학습을 유발하고 <그림1>과 같이 규범적 자아 포지션을 형성해 전인격의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자아실현 경향성과 파워5속성은 선천적으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지만 모두는 <그림1>의 프로세스를 통해 전인격의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입시 위주의 주입식 지식교육은 흔히 학생들을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되게 해 이들의 자아실현 경향성의 개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객체적 자기 정화는 <그림1>과 같이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하고 자아실현 경향성을 개방한다. 이 경우 <그림1>의 자아 포지션의 주기적 순환이 유발돼 전인격의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Lefton(2006)은 저서 ‘심리학’에서 스키마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틀을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그것들을 적절히 수정, 새로운 지식의 동화를 용이하게 한다고 설명한다. 스키마는 자신과 일관된 정보는 주목하고 그렇지 않는 정보는 무시 또는 경시한다. <그림1>에서 붉은 색 부분은 스키마 형성을 위한 교육에 관계하며, 나머지 프로세스는 교육에서 학습자의 내면에서 유발되는 인지적, 심리적 학습을 의미한다. <그림1>의 자아 정체성 목적-수단 연쇄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의 스키마를 가진 학생은 교육에서 획득한 정보를 <그림1>의 교육성립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인지·해석하고, 기억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인출하고, 자아 정체성의 목적-수단의 연쇄를 유발해 인적역량을 형성과, 교육적합성을 도모하고 전인격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따라서 자아 정체성 목적-수단 연쇄 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의 스키마는 교육성립과 교육적합성을 유발한다.

지금까지 지적한 것과 같이 자아 정체성 수단-목적 연쇄 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의 스키마에 기반한 교육접근은 교육성립과 교육의 개인 및 사회적 적합성을 촉진하므로 한국교육의 경쟁력 혁신을 유발한다. 따라서 지식·역량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자아 정체성 목적-수단 연쇄 기반 지식·역량 통합 교육성립의 스키마에 의한 교육접근이 요구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