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서울 소재 모 쇼핑몰에 마스크를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5일 서울 소재 모 쇼핑몰에 마스크를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르면 내년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가능성을 시사했다.

7일 국회에 따르면 한 총리는 전날 기자단 백브리핑을 통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시기에 대해 언급했다. 

한 총리는 “관련 지표와 기준을 충족할 때 실내 마스크 해제를 해야 전체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해제 시기로 3월을 보는 전문가가 많았는데, 지표가 진전되면 보다 일찍 해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전문가들이 각종 지표를 살펴보고 있다”며 “내년 1월 말쯤 실내 마스크 의무화 해제 요건에 달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한 총리는 오는 15일 국내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대응 방향을 논의하는 ‘1차 전문가 공개 토론회’에서 실내 마스크 해제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23일에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통해 실내 마스크와 방역 지표를 검토 해제 시점에 대해 검토한 뒤, 기준이 되는 지표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 총리는 강조했다.

다만 한 총리는 정부의 결정 이전 지방자치단체별로 실내 마스트 착용 의무화 해제를 검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앞서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에서는 방역당국이 오는 15일까지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지 않을 시, 자체적으로 해제한다는 행정명령을 내리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국회의원도 같은 날 자신의 SNS를 통해 “내년 1월 말경 ‘의무 해제 검토’가 아니라 ‘시행’을 전제로 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한 총리는 “지자체들과 협의를 할 방침”이라며 “의견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답변했다.

한 총리 외에도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정기석 위원장도 내년 1월 말경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위원장은 “동절기 추가 접종률이 높아지고 미검사자를 포함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하고 자연·인공 면역이 합쳐질 경우, 대부분이 면역을 갖게 되는 시기가 1월 말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접종률 등 관련 조건들을 충분히 논의한 뒤, 곧 질병관리청에서 해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