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열려
마약수사 우선 순위 의혹 부인
“이임재, ‘대비 잘됐다’ 보고해”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박희영(61) 서울 용산구청장과 이임재(52) 전 용산경찰서장 등 이태원 참사 관련 피의자들이 잇달아 구속된 가운데, 김광호(59) 서울경찰청장은 “예방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지난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에서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무슨 예방활동을 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청장은 이태원 참사 당일 마약류 범죄 단속 등을 위해 현장에 배치됐던 경찰관들과 관련해서 “전반적으로 (범죄) 예방 활동을 실시했다”며 “인파관리를 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경사 지고 좁은 골목에 들어가는 사람들을 막고, 인원을 안배를 했어야 한다”고 지적하자 김 청장은 “전체적으로 근무자들이 교통(통제)이든 전부 심폐소생술(CPR)도 하고 현장에서 활동했다. 골목의 상황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난 10월 29일 클럽·술집을 중심으로 성범죄·마약류범죄 집중 단속을 위해 수사 50명, 교통 26명, 지역경찰 32명 등 137명의 경력을 투입한 바 있다.

김 청장은 또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경찰의 우선 순위가 마약 수사였느냐”고 묻자, “그렇지는 않고 우리는 전반적으로 범죄예방활동(이었다)”고 답했다.

김 청장은 이태원 참사 전 서울경찰청 정보분석과가 생산한 이태원 축제 보고서를 보고 받은 뒤 관련 대응을 지시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난 바 있다.

다만 김 청장은 지난 27일 국조특위에서 10월14일 정보분석과장에게 보고를 받았지만 당시 보고서의 취지는 인파가 몰리는 데 따른 무질서, 성추행, 마약류 범죄 대응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날도 김 청장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에게서 전날 대비가 잘 됐(다고 했)고, 그날 아침까지도 잘 관리하겠다는 카카오톡 보고를 받았기 때문에 내가 다른 인식을 갖기는 힘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검찰청 마약수사 담당자인 김보성 대검 반부패·강력부 마약·조직범죄과장은 국정조사장에 출석해 당시 마약 수사에 검찰이 관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검찰이 마약 투약·소지 수사에 관여하지 못한다는 취지다.

김 과장은기관보고를 통해 “2021년 검찰청법의 개정으로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마약범죄 범위가 축소돼 현재 마약류 투약·소지 등 범죄는 경찰만 수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검찰청은 이번 참사와 관련하여 마약과 관련된 별도의 지침을 일선 검찰청에 전달한 사실이 없다”며 “검찰은 경찰에서 송치된 이번 참사 사건에 대해서 증거와 법리에 따라서 엄정히 수사하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