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각 사 제공
좌측부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각 사 제공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유통 대기업 총수들이 올해 신년사 핵심 키워드로 ‘위기극복’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그에 대한 위기대응과 혁신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눈앞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준비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그룹은 이날 일제히 신년사를 공개하면서 새롭게 맞이하는 2023년에 대한 새해 포부를 밝혔다.

먼저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이번 롯데그룹 정기 임원인사에 이어 올해 신년사에서도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재강조했다.

신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며 “새로운 영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단순히 실적 개선에 집중하기보다 기존의 틀을 깨부수고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며 “긴 안목으로 10년, 20년 후를 바라보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삶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한편 우리 사회를 더 이롭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의 경우 위기의식을 가지고 준비된 역량으로 정면돌파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것을 요청했다.

정 부회장은 “위험을 직시하고 준비된 역량으로 정면돌파 할 수 있는 위기 대응 능력이 곧 신세계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특히 고물가·고환율·고금리 3고 시대에 리테일 비즈니스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이럴 때일수록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해야 기존 사업의 경험과 가치를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며,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아 신세계 유니버스를 더 넓게,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며 “고객이 열광할 수 있는 신세계 유니버스만의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이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와 대화하길 기다리게 만드는 경쟁력을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또한 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폭된 ‘격변의 시대’ 속에서 생존 전략을 펼쳐야 된다고 짚었다.

정 회장은 “위기 극복의 저력을 바탕으로 고객 신뢰를 더욱 확고히 하고, 남들이 가는 길을 따르기보다는 우리만의 성장의 길을 찾아 나가야 한다”며 “‘비전 2030’을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시행착오도 생기겠지만, 위축되지 말고 계획을 보완해 가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의 이익에 집중하기보다 ‘고객이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본원적인 고민을 하면서, 바뀐 경영환경에 맞게 사업의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켜야 생존이 가능하다”며 “고객과 시장, 경쟁자의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리프레이밍(Reframing)’을 통해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게 무엇인지 잘 살피고 변화의 포인트를 제대로 짚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CJ그룹 손경식 회장도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환경은 위기이자 큰 도약의 기회로 보며 중기 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통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올해를 중기 전략을 실행하는 원년”이라며 “4대 미래 성장엔진(Culture‧Platform‧Wellness‧Sustainability) 기반의 혁신성장 사업을 실행하며 인재의 선제적 확보와 육성을 위해 조직 문화를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R&D 투자와 첨단 기술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유통업계에서는 올해 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한편 이를 대응하기 위한 본격적인 역량 강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유통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며 중‧장기적 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