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국민이...정의로운 나라 만들 것”
“여러분이 지켜주시면, 저도 지켜드릴 것”
이태원 참사 원인 조사 독립기구 설치 必
박홍근, “성역 없는 진상 규명을 해나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사필귀정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전북 정읍역 앞에서 지지자 등을 향해 “수없이 공격당하고 음해 당했지만 결국 다 실체가 드러나 많은 국민이 제 진정성, 성과를 인정해 이 자리에 왔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아무리 힘으로 눌러도 결국 제 자리를 가고자 하는, 자연 현상 같은 사람들의 마음을 억제할 수는 없다. 역사는 국민이 만든다”며 “결국 국민이 스스로 힘을 내고 싸워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왔다. 민주주의가 퇴행하지 않도록 자유롭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먹고사는 문제도 힘들고 우리가 오랜 세월 피와 목숨을 바쳐 가꿔온 민주주의도 퇴행하고, 우리 미래도 불확실하며 모두가 불안한 상황”이라며 “혹시 휴전선에서 충돌하지 않을까, 한반도 평화가 깨지지 않을까, 국지전이라도 벌어지지 않을까 이런 불안감이 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무인기가 서울을 와 여기저기 촬영하고 가는 대책 없는 그런 상황으로 인해 우리 안보가 왜 이렇게 취약해 졌나 이런 걱정도 되실 것”이라며 “이 나라 주인은 국민이고 누군가에게 의지할 게 아니라 우리 스스로 힘을 합쳐 실천을 통해 더 나은 나라, 희망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여러분이 절 지켜준다는데 원래는 제가 여러분을 지켜드려야 한다”며 “잘 지켜주시면 저도 열심히 지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가두연설은 이 대표의 ‘국민 속으로, 경청 투어’ 전북편 일정 계기로 진행됐다. 이 대표는 지난해 12월부터 지역 일정을 지속하며 지지를 호소해 오고 있다.

한편,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부가 이태원 참사 원인 조사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대해 “독립적 재난조사기구가 반드시 설치돼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 간담회’에서 “초유의 참사 앞에서 재난 안전의 총괄책임이 있는 장관과 부처가 왜 존재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행정안전부의 직무 유기, 이상민 장관 지키기는 그야말로 가관이 아닐 수 없다”며 “시종일관 책임을 회피하던 행안부가 ‘특수본이 수사했기 때문에 별도 조사가 불필요하다’며 이태원 참사 재난 원인 조사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기사를 설 연휴에 접하고 참 답답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리보전에 여념이 없는 이 장관과 무책임한 행안부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유가족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독립적 조사기구를 통해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 규명을 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