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 부동산 이후 소비지출 방안 유도 등에 능력 의문시
우리 익스포져 규모 등 작아...직접적 전이 가능성↓
우리 당국, 대외적 변수 악화 가능성 열어주고 주시할 듯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br>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중국 부동산이 침체 위기에 빠지면서 글로벌 시장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내 시장은 직접적 영향이 작을 것이라는 전망도 대두되나 불안 심리 지속에 따른 파장은 연말까지 주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완전히 거둘 때는 아니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23일 금융권과 당국에 따르면 우리 금융기관이 중국 문제로 직접 연관된 익스포져는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중국 당국이 누적된 부채가 임계점을 넘어서면서 자산 가치 붕괴와 경제 위기가 닥치는 ‘민스키 모멘트’를 스스로 억제 가능한지와 관해서는 회의적이라는 해외 석학의 지적도 나오는 만큼 위기 가능성을 주시할 필요는 남아있다.

중국, 위안화 채권 만기 도래 시점 때문 ‘내년 초 관건’

22일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 따르면, 중국 부동산 개발기업에 대한 국내 금융회사 익스포저는 약 4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업권별로 보면 증권사 2200억원, 보험사 1400억원 등이며 모두 유가증권 보유에 따른 것. 부동산 신탁 등 간접 익스포저까지 포함하더라도 1조원 미만이라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따라서 사고시 직접적 파장 전망은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한편 23일 신한투자증권 신승웅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부동산 이슈에 대한 불안 심리는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 연구원은 그 이유로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위안화 채권 만기 도래 시점이 내년 상반기까지 집중돼 있다는 점을 꼽았다. 연말까지가 위험 이슈의 피크가 될 것이라는 풀이가 가능하다.

신 연구원은 “업황 회복이 요원한 가운데, 디벨로퍼들의 위안화 채권 만기 도래 시점이 내년 상반기까지 집중되어 있어 아직 넘겨야 할 고비가 남았다”면서 특히 벽계원(컨트리가든) 등 드러난 위험 요소들이 어떻게 정리될지가 남았다는 점을 거론했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불안 심리는 이어질 수 있다”고 풀이했다. 그는 중국 부동산 위기가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작다고 평가했다.

신 연구원은 중국 정부도 일정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봤다. 주로 직접 개입보다는 중재자 역할에 쏠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는 “질서 있는 파산을 유도해 리스크를 통제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 질서 있는 파산 유도하겠지만 큰 역할엔 무리?

한편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 시립대 교수는 21일(현지시간) 최근 중국 경기 침체 가능성과 관련, 미국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없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뉴욕타임스’에 이날 실린 글을 통해, 중국의 경제 규모는 크지만 미국이 금융·무역 부문에서 중국의 문제에 노출된 정도는 현저히 적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미국의 주요 수입국이지만, 전체 미 경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므로 중국에 부동산 위기 등이 닥쳐도 미국으로 피해가 전이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험 가능성 자체가 없거나 작다고 보는 것과는 다른 문제다. 이 영역에서는 중국 당국의 역할에 대한 회의적 전망도 뒤따른다.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 [사진제공=금융위원회]<br>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 [사진제공=금융위원회]

크루그먼 교수는 “중국은 지속불가능한 부동산 투자를 소비지출 확대로 대체해야만 한다”면서도 고위 관료들은 ‘낭비적인’ 소비지출 확장에는 소극적이고 개인에게 더 많은 소비지출 결정권을 주는 데 인색하다고 짚었다. 한편, 은행엔 더 많은 대출을 강요해 잠재적인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중국에 위기가 닥칠 수 있다”고 봤다.

부동산 붐으로 경기를 부양해 온 중국이 좌충우돌하다 결국 추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크루그먼 교수는 누적된 부채가 임계점을 넘어서면서 자산 가치 붕괴가 오는 일명 ‘민스키 모멘트’에 대해서, 중국이 이를 억제 가능한지와 관해서는 판단을 보류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따라 중국 부동산 위기는 당장 닥칠 게 확실한 고정상수는 아니나, 그렇다고 하루 아침에 사라지거나 해법 준비가 가능한 것도 아니다. 체질적이고 고착화된 위험으로 당분간 관계를 맺은 주변 국가들의 관심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신 연구원은 “중국 부동산 리스크는 주식 시장 상방을 제약하는 요인이자, 경제성장률과 소비 회복 눈높이를 낮춘다는 측면에서도 달갑지 않다. 정부 대응에 주시하며 관련 리스크에 경계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도 22일 현안 점검회의에서 “우리 경제와 금융 시장의 안정적인 펀더멘털이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는 만큼,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면서도, 다만 향후 상황 변화에 따라 대외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 등이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체계를 한 층 더 강화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