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서 설문조사 진행…국민 대다수 반대
79%는 일본 정부 신뢰 못해…“수입 금지해야”
야당, 국민 서명운동 발대식 진행 등 압박 수위↑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 조사 설문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 조사 설문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민 85.4%가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26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p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서는 응답자 85.4%가 반대 의견을 드러냈다. 환경연합은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의견은 조사 대상의 연령, 성비, 정치 성향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됐다”고 덧붙였다.

안전성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응답자 79%가 ‘신뢰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신뢰한다’라는 응답은 17%였다.

해양 방류 시 수산물 소비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소비가 줄어들 것’(72%)이라는 우려의 반응이 왔다.

현재 한국은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인근 8개 현에서의 수산물을 수입금지하고 있는데, 이후 정책 방향으로는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확대 강화해야 한다’는 답변이 61.6%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현재 수준의 수입 금지 조치 유지해야 한다(23.4%)’, ‘수입금지 조치 축소·완화해야 한다(8.6%)’ 등 순이다.

또한 응답자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지상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보관해야 한다’(78.3%)고 답했다.

정부에 대한 평가도 이어졌다.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한 평가를 요청하는 질문에 응답자 64.7%가 잘못하고 있다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29.4%였다.

환경연합 안재훈 활동처장은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정부가 할 일이 정해져 있다”며 “우리 국민은 우리 정부가 수산물 안전 대책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투기를 막기 위해서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길 원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총평했다.

이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하며, 일본 정부에 오염수 육상 장기 보관 등 다른 대안들을 요구하고, 또 국제사회에 이야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오염수저지공동행동 회원들을 비로산 참석자들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인근에서 열린 일본 방사선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오염수저지공동행동 회원들을 비로산 참석자들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인근에서 열린 일본 방사선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부 압박하는 여당

시민단체들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대정부 압박을 지속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전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국민의힘 대표를 포함해 의원들은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여당 의원들부터 국민들 앞에서 시음 행사를 해라. 시찰단도, 대통령 내외도 먹어보라. 그러면 저도 마시겠다”고 꼬집었다.

후쿠시마 현장 점검을 진행한 시찰단에 대해서는 “죄다 정부 산하기관의 준공무원들로, 이미 정부가 원하는 결론에 상응하는 이야기를 할 것”이라며 “그 결과를 국민은 신뢰하지 않을 것이니, 이제는 여야가 참여한 국회 시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내부대표인 이용우 의원도 같은 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과학적 검증’을 계속 이야기한다”며 “그러나 이는 전문가 평가가 아닌, 공개된 데이터를 제3자가 검증했을 때도 같은 결과가 나와야 성립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이같은 지적을 하자 대통령 비서실장은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우리 시찰단의 검증 내용을 데이터와 함께 같이 공개하기로 약속했다”며 “허황된 약속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와 수산물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진행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번 발대식은 당 사무처 주관으로 열렸으며, 이재명 당대표 등 참석한 지도부들은 공개적으로 서명했다. 

한편 전날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일본 측과의 기술회의를 끝으로 원전 현지 시찰을 마쳤다.

시찰단은 안전성 평가에 진전을 이뤘다며 추가 분석이 끝난 뒤 이른 시일 내에 시찰 결과를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공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