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채소 13개 품목 할인…시설농가 70억 지원
예멘 물류리스크 대비 컨테이너 임시보관소 가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사진출처=뉴시스]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예멘발 물류 대란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최근 3%대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범부처 총력 대응을 통해 물가안정에 나선다. 우선 2월 초 설 명절을 앞두고 11조원 규모 예산을 투입하는 등 급한 불 끄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는 김병환 1차관 주재로 5일 부처별 물가안정 대응 상황과 설 민생 안정 대책 주요과제 등을 관련 부처들과 논의하는 등 각종 작업 추진의 총괄 점검에 돌입한 상황이다. 

이 같은 기재부의 잰걸음은 앞서 4일 발표된 2024년 경제정책방향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풀이가 나온다. 정부가 경제 회복세가 민생 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모으는 상황에서, 고물가 경향이 이 정책의 추진력을 반감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 때문에 대응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

기재부는 상반기 중 2%대 물가에 조기 진입하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김 차관은 “경제회복의 온기가 민생현장 구석구석으로 빠르게 확산돼 체감경기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민생경제 회복에 정책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물가상승률은 2%대로 신속히 하향 안정될 수 있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흔들림 없이 지속하겠다”고 언급했다.

설 명절 기간(2월10일 전후 기간)을 앞두고 벌써 가격 강세를 보이고 있는 과일과 채소류에 대한 대책이 우선 시급하다.

기재부는 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우선 과일·채소류 총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지원을 조기에 집행한다.

사과, 배, 파 등의 여러 품목이 이미 평년 대비 크게는 30% 넘게 가격이 뛴 바 있어 이를 연착륙시키려는 것이다. 김 차관은 “저온에 취약한 원예시설작물에 1월부터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원을 투입해 난방비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생산 안정 기반을 닦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아울러 김 차관은 “설 명절을 한달여 앞두고 관계부처와 함께 설 성수품 물가 안정과 소상공인·취약계층 부담 경감,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담은 ‘설 민생안정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1월 중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연초 조정이 예정돼 있는 대학 등록금에 대해서는 대학에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을 3500억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예멘 반군 준동으로 인한 홍해 인근 물류난에 대해서도 엄중히 대응한다. 기재부는 관련 부처와 긴밀히 소통하며 타 국가들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한편, 기업 수요에 맞춰 유럽항로의 중소기업 선적 공간을 별도 제공하고, 컨테이너 임시 보관 장소(8000TEU)도 추가 공급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