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원회 설치 및 윤리헌장도 채택
시민사회 ‘정경유착’ 우려 목소리 여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변경하고 풍산그룹 류진 회장을 새로운 회장으로 선임했다. 이와 함께 국정농단 사건 연루 의혹 이후 전경련을 탈퇴했던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등 4대 그룹도 복귀하기로 했다. 

전경련은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정관을 개정,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변경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전경련이 기관명을 바꾸는 것은 55년 만의 일이다. 한국경제인협회는 1961년 설립 당시 사용했던 초기 명칭으로 ‘나라를 바르게 하고 백성을 구한다’는 경국제민‧경세제민의 의미를 담아 경제인이라 이름 붙인 바 있다. 

또 전경련은 이날 정관 개정을 통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ESG 등 지속가능성장을 목적사업으로 추가했다. 한국경제인협회 출범과 함께 동반성장, ESG 등을 정관에 명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의미다. 

무엇보다 정경유착의 철저한 차단을 위해 윤리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윤리위원회 위원 선정 및 구성, 운영사항 등 시행세칙은 추후에 확정할 계획이다. 이밖에 ‘외부의 압력이나 부당한 영향을 단호히 배격하고 엄정하게 대처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9개 항목으로 구성된 윤리헌장도 이날 총회에서 채택됐다. 

류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글로벌 무대의 퍼스트 무버가 되는 것이 기업보국의 소명을 다하는 길”이라며 “이 길을 개척해 나가는 데 앞으로 출범할 한국경제인협회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두운 과거를 깨끗이 청산하고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기업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라며 “그 첫 걸음으로 윤리위원회를 신설하겠다. 단순한 준법감시의 차원을 넘어 높아진 국격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엄격한 윤리의 기준을 세우고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경련과 한국경제연구원 간 통합합의문’도 이날 채택됨에 따라 4대 그룹은 한국경제인협회의 회원으로 승계됐다. 4대 그룹은 지난 2016년 전경련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이후 탈퇴했지만 한국경제연구원 회원사로는 남아 있었다. 

다만 전경련은 국내 최대 민간 경제인 단체로서, 아직 정경유착에 대한 우려를 모두 씻어내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 역시 삼성의 전경련 복귀를 검토한 이후 “현 시점에서 전경련 혁신안이 정경유착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시민단체들 역시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경제인협회 전환은 재벌공화국 회귀라고 규정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재벌개혁경제민주화네트워크 등 6개 단체는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전경련은 정경유착 범죄를 넘어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재벌대기업으로의 부의 집중을 심화시키는 재벌감세, 기업규제완화, 최저임금 인상저지 정책을 국회와 정부에 제안하고 관철시켜 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경제인협회로의 개명도 최소한의 반성도 없는 간판갈이다. 4대 재벌대기업의 전경련 재가입은 재벌공화국으로의 회귀를 공식화한 것이자 반성 없이 국정농단 이전으로 돌아가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