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경쟁우위는 제품의 소구력과 경쟁력의 상호작용으로 유발된다.제품의 소구력은 제품에 포함된 파워 5속성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며, 제품의 경쟁력은 제품의 가치화에 따라 결정된다. 파워 5속성과 가치화는 독립적이면서 상호작용하는 관계다. 제품의 소구력과 경쟁력도 독립적이면서 상호작용한다. 제품 경쟁력 그리드는 제품의 소구력과 가치화를 각각 X축과 Y축으로 지정한 그리드이다.우리는 제품 경쟁력 그리드에서 제품 포지션(X, Y)을 기반으로 제품의 경쟁우위를 예측할 수 있다.의 제품 경쟁력 그리드를 보면 제품 포지션 (X, Y)
Lussier(2006)는 저서 ‘경영원론’에서 경쟁우위는 조직의 고유한 가치를 어떻게 제공하는가를 규정하는 것으로서 소비자가 경쟁사의 제품 대신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라고 명시했다. 가치화는 가치창출과 함께 이것을 적용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프로세스이며 목적달성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을 만든다.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해당 제품을 고객이 구매하는 상황을 창출할 경우 이러한 프로세스는 제품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프로세스가 된다. 가치화 역량은 선천적인 것으로서 근원적5가치화역량인 동기부여·가치창출·관계관리·환경리드·자기조
조직원의 인·적성 및 인적 역량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나 성과 달성의 핵심 요소이다.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력(전공·경력·스팩 등) 중심의 채용에서 인·적성 및 인적 역량 중심의 채용을 지향하고 있으나 그 성과는 만족스럽지 않은 편이다.예를 들어 한국경영자총협회(2014)에 따르면 우리나라 405개 기업의 대졸 신입사원의 25.2%가 1년 이내에 첫 직장에서 조기퇴사하며, 그 이유는 조직 및 직무적응 실패가 47.6%로 가장 높다.이는 인력 선발과 훈련에 투여한 비용과 기업문화를 내재화한 인력의 손실을 초래해 기업 경쟁력 약화 요
조직역량은 성공적 조직업무(생산관리·마케팅·전략경영 등)의 원인이 되는 조직의 내적능력이다.조직역량은 인적역량과 집단의 집단역량으로 구성된다.인적역량은 조직원 개인의 역량이며, 집단역량은 조직집합체로서 역량이다. 인적역량은 성공적 직무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능력이다. 정체성을 가진 인성역량은 인적역량 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며, 지식·경험 등과 같은 개인의 지적특성은 인성5역량을 자극하고 인적역량 형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은 인성5역량 기반 인적역량이 형성되는 프로세스다.집단역량은 집단의 인성문화와 집단의 지
사회적 조직학습에서 인성역량의 가치·의미가 학습돼 형성된 정체성은 조직의 인성역량과 인성문화가 된다. 예를 들어 사회적 조직학습에서 창의역량의 가치나 의미가 학습돼 형성된 정체성은 조직의 창의역량·창의문화로 나타난다. 인성5역량인 창의·정서지능·가치화·자기정화·자아실현·자유의지 역량은 각각 자신의 근원적 인성역량으로 구성된다. 이 요소들이 활성화되면 개인은 인성역량개발5단계인 잠재적·자기 주도적·완전기능·문제해결·기업가역량 단계로 나아간다. 예를 들어 개인의 창의역량은 근원적5창의역량인 독창적·차별적·공감적·리더적·적응적 창의역량으
조직은 공통의 목적달성을 위해 함께 일을 하는 사람의 집단이다. 집단은 집합적 규범과 목적을 공유하고 공통의 정체성을 가진 둘 이상의 개인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집합체다. 그러나 상호작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단순한 모임은 집단이 아니다.예를 들어, 길모퉁이에서 어떤 사건을 보고 있는 군중들처럼 서로가 알고 있을지라도 이들은 상호작용하지 않고 있으며 스스로 집단이라고 지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적 학습은 타인에게 일어난 일을 관찰하고 듣는 것에 의한 행동의 거의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우리의 행동 대부분은 부모·교사·친구·영
리더십은 집단이나 조직에게 긍정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리더의 파워다. 오늘날 대부분의 리더는 자신의 고유한 접근으로 리더십을 창출해 목표를 달성한다. 하지만 리더십 실패가 되기도 한다. 리더십에 어떻게 접근해야 성공적 리더십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사람에게 파워5속성의 동시다발적 작용은 완전기능능력을 유발한다. 또한 파워5속성의 이러한 작용은 인간의 생명력에 의존한다. 생명력은 선천적인 것이다. 스스로 변해 새로운 도약을 만든다. 파워5속성은 본질적으로 경쟁과 협력의 관계다. 사람들 간의 자발적 경쟁과 협력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근원적5리더십역량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인적역량은 성공적 업무의 기반이 되는 개인의 내적 프로세스다. 사람의 내적 프로세스는 행동의 동기·태도·몰입·주인의식·정서·비전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관련된 자아 정체성에 의해 주도된다. 또한 근원적5리더십역량은 성공적 기업가 리더십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긍정적 존중의 욕구, 조건적·긍정적 존중 및 가치의 조건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구축한다. 교육성과를 조건적·긍정적 존중으로 한 교육은 교육생들의 내면에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이 형성돼 긍정적 존중의
국가·조직·집단과 같은 공동체의 성공과 실패는 이들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의 리더십 역량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축구경기에서 감독의 리더십은 경기의 승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리더는 인류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끈다. 파워는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다.리더십은 집단·조직에게 긍정적 목적을 달성시키는 리더의 파워(Power)다. 파워요소는 파워의 방향을 결정하고, 파워의 창출과 소멸의 원인을 제공하는 유·무형적 또는 경제적 자원이다. 예를 들어 개인은
인간행동은 파워5속성의 작용수준에 따라 완전기능·주도적·반응적 행동으로 구분된다. 완전기능행동은 파워5속성 모두 능률적·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경우 진행되며,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모두 개발하고 최선의 목표를 달성한다. 주도적 행동은 3~4개의 파워속성에 지배될 때 발생되며 인구통계학적 집단에서 평균이상의 성과를 성취한다.반응적 행동은 1~2개 파워속성에 지배될 경우 개발된다. 인구통계학적 집단에서 평균미만의 성과를 달성한다.완전기능국가는 표준수확분포로 완전기능행동(30%), 주도적행동(50%), 반응적행동(20%)을 나타낸다.국가구
인격은 인간으로서 본질·자격·품격·성격·인품 등과 같이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이들의 공통된 개념은 도덕적 또는 윤리적으로 평가되는 개인의 인성을 의미한다. 지난 칼럼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인성은 자아 정체성에 의해서 표출된 행동패턴이므로 인격은 자아 정체성의 윤리적 또는 도덕적 평가를 의미한다. 질서는 생존을 위해 공간적 및 시간적 측면에서 개체나 사물의 올바른 배열이나 순서를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이들의 존재나 생명 프로세스에 관계한다. 도덕이나 윤리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질서다. 이들은 각각 사회의 수평적 및 수직적
적성은 일정한 훈련으로 숙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특정 활동이나 작업의 미래 성공가능성과 연결된다. 이러한 적성은 어떤 지식이나 기능, 또는 특정한 반응방식을 훈련·경험으로 얻기 이전에 예측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만한 징후나 징후 군이다. 따라서 적성은 구체적인 특정 활동이나 업무에 대한 미래의 성공가능성의 예측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력에서 성취도까지도 넓은 의미의 적성에 포함된다. 인적역량은 성공적 업무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 프로세스다. 또한 정체성을 가진 인성역량은 지식과 기술을 탐색하고, 비전을 만들어 내며,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