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채진우 기자】 캐릭터 지식재산(IP) 라이선싱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혁신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에는 캐릭터들이 주로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등의 미디어에서만 만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캐릭터 IP가 융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새로운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기존의 캐릭터 IP 라이선싱은 주로 애니메이션과 만화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게임, 소셜 미디어, 가상 현실 등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캐릭터 IP가 사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다양한 형태의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1990년대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의 주요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이 고(故) 이우영 작가만의 저작물로 인정받았다.한국저작권위원회(이하 저작권위)는 16일 검정고무신 캐릭터 9종에 대한 저작자 등록 직권말소 처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12일 직권 말소 처분 결정 이후, 30일 동안 당사자의 이의제기가 이뤄지지 않아 나온 결과다.말소 대상은 해당 만화의 주요 캐릭터인 기영이, 기철이, 땡구, 기영이 아빠·엄마·할머니·할아버지, 도승이, 경주 등 9개다.만화 내 주요 캐릭터들은 지난 1992년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맥도날드가 글로벌 인기 캐릭터 BT21과 협업한 새로운 피규어를 선보인다.맥도날드는 23일 단품과 콜렉터 키트로 구성된 한정판 ‘BT21 피규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이번 피규어는 IPX(구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BT21을 사랑하는 MZ세대들에게 맥도날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출시됐다. 맥도날드 한정판 BT21 피규어는 코야(KOYA), 알제이(RJ), 슈키(SHOOKY), 망(MANG), 치미(CHIMMY), 타타(TATA), 쿠키(COOKY)로 구성된 단품 피규어 7종과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이 새해맞이 소원 인증 이벤트를 전개한다.bhc치킨이 오는 14일까지 2주간 소원 인증 이벤트 ‘뿌찌(Pucci)에게 소원을 말해봐!’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21년 선보인 bhc치킨 자사 캐릭터인 뿌찌는 SNS 채널을 통해 MZ 세대와 커뮤니케이션하며 팬덤을 구축해나가고 있는 인기 캐릭터다. bhc치킨의 인기 메뉴 뿌링클 애호가이자 치즈볼 튀기기 달인이라는 페르소나를 지니고 있다.뿌찌는 한정판 NFT를 비롯해 이모티콘, 인스타그램 스티커, 다이어리, 미니게임 등 다양
우리 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즉 성별에 따라붙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젠더 감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마케팅에 나섰다가 기업의 평판과 이미지가 무너지는 사례가 잦아 젠더 이슈에 귀를 기울이는 사회 분위기가 어느 정도 조성된 상황이다.그러나 여전히 산업 전반에서는 성별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그로 인한 피해 사례가 산적해 있다. 이처럼 남녀 간 전반적인 불평등과 격차 등은 현대사회의 숙제처럼 남아있다. 이제 소비자‧기업‧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젠더와 관련된 문제의식을 갖고,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디즈니 위니 더 푸 시리즈’ 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다양한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디즈니 위니 더 푸’ 캐릭터를 활용한 이번 시리즈는 팬시 및 포장용품, 주방용품 등을 비롯해 총 20여 종으로 마련됐다.오는 5월 가정의 달에 대비한 이번 시리즈에서는 팬시 및 포장용품이 특히 눈길을 끈다. ‘위니 더 푸 돈 봉투’ 는 귀여운 디자인이 특징으로 용돈 봉투나 감사편지에 적당하다. 어린이날 선물로는 ‘자수 노트’ 와 ‘캐스팅 스티커’가 돋보인다. 아이들을 위한 식기 세트 또
【투데이신문 이종화 인턴기자】 GS25에서도 유니버설스튜디오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6일 글로벌 영화제작사인 ‘유니버설스튜디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각종 캐릭터 상품들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상품은 미니언즈과일젤리·트롤과일젤리·쥬라기공룡화석초콜릿 등 총 세 가지다. 한국의 GS25와 미국의 유니버설스튜디오가 기획을 담당했고, 독일의 제조사 라골즈가 제품 생산을 맡았다.이같은 캐릭터 제휴 상품들은 꾸준히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GS25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핼러윈데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이랜드의 주얼리 브랜드 오에스티에서 핼러윈을 맞아 신제품을 선보인다.오에스티는 26일 디즈니의 빌런과 프린세스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디자인한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컬렉션은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디즈니 캐릭터 중 가장 인기 있는 빌런과 프린세스 각 3명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는 것이 오에스티 측의 설명이다.이번 설문조사에서 선정된 ‘디즈니 빌런 vs 프린세스’ 조합은 백설공주의 ‘이블퀸 vs 스노우화이트’,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말레피센트 vs 오로라공주’, 인어공주의 ‘우르술라 vs 에리
【투데이신문 김지수 인턴기자】 제작사 오디컴퍼니는 SNS를 통해 세계를 감동시킨 불후의 명작, 최고의 기대작으로 주목받고 있는 뮤지컬 의 캐릭터 포스터가 공개했다.빛 한줄기 들어오지 않는 어두컴컴한 지하 감옥을 배경으로 했으며, 르네상스 시대의 목판 유화 붓 터치 느낌을 살려 마치 액자에 걸려있는 명화를 보는 듯하다.또한 본 공연의 무대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 실감 나는 세트와 맞춤 옷을 입은 듯, 각 캐릭터로 변신한 배우들의 모습이 작품의 기대감을 더욱 모은다.‘세르반테스/돈키호테’역의 류정한, 조승우, 홍광호는 클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CJ제일제당의 캐릭터 ‘쌀알이’를 햇반컵반 제품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CJ제일제당은 10일 ‘쌀알이에디션’ 제품 출시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쌀알이’는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 개발된 햇반 캐릭터다. 햇반컵반 프리미엄 제품 다섯 메뉴 패키지를 햇반 캐릭터로 디자인해 한정판 기획 제품으로 선보인다.쌀알이 에디션 출시와 더불어 이달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품 속에 쿠폰이 들어있으면 당첨되는 방식으로, 1등 아이패드, 2등 빔프로젝터, 3등 텐트 등이 제공된다.쌀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SPC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EBS 인기 크리에이터 ‘펭수’와 협업해 신제품을 선보인다. 배스킨라빈스가 7월 이달의 맛으로 ‘펭수 아슈크림’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펭수와 만난 슈크림’이라는 뜻을 담은 신제품은 부드러운 커스터드향과 밀크 초콜릿 아이스크림, 그리고 슈크림 리본과 다이제볼을 넣어 달콤한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선사한다. 다이제볼은 오리온 ‘다이제’를 초코볼 형태로 만든 과자다.아울러 이달의 케이크 ‘우주 탐험 펭수’도 선보인다. 배스킨라빈스 인기 맛 8종을 담은 아이스크림 케이크 위에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삼양식품이 캐릭터 ‘호치’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불닭브랜드 강화에 나섰다.삼양식품은 최근 한국과 일본에서 라인 메신저용 호치 이모티콘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라인 메신저용 호치 이모티콘은 호치의 다양한 몸짓과 표정으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40가지로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아울러 삼양식품은 자사 온라인 쇼핑몰인 삼양맛샵에서 불닭 캐릭터 굿즈를 판매한다. 아트박스와 협업해 선보인 문구류 4종(핵불닭볶음면 수첩, 불닭볶음면 노트, 핵불닭볶음면·불닭볶음면 지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디즈니 인기캐릭터 ‘곰돌이 푸’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들을 선보인다.아성다이소는 24일 기존 서브 상품으로 출시됐던 ‘위니 더 푸 시리즈’를 메인 시리즈로 확대해 출시한다고 밝혔다.아성다이소는 지난해 다이소 매장 이용자 중 1000명을 대상으로 ‘디즈니 캐릭터 중 콜라보레이션 출시를 희망하는 캐릭터’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위니 더 푸가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위니 더 푸 시리즈는 패션소품, 리빙용품, 문구·팬시류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상품 군을 중심으로 총 60여 종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식품업계 기업들의 이미지가 곧 브랜드 가치로 직결되는 가운데, 각 기업들의 ‘긍정’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 각축전이 눈길을 끌고 있다. 2020년 식품업계는 그야말로 ‘이미지 전쟁’에 돌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의 고유한 색을 드러내는 독창적 콘텐츠와 함께 흥미를 유발해 우호적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들이 돋보인다. 소비자의 뇌리에 각인된 부정적 이미지를 지우기 위한 쇄신 노력부터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캐릭터 열전, 착한기업‧친환경기업 만들기까지 식품업계는 긍정 이미지를 위한 갖은 방안을 동원하며
【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불닭볶음면 캐릭터가 마스크로도 나와 화제다. SG생활안전의 마스크 브랜드 ‘필슨(FILTSON)'이 삼양식품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불닭마스크 3종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를 접목해 만든 불닭마스크 3종은 ‘미세먼지 밉닭’(KF80, 황사․미세먼지 차단용), ‘너없이 못살겠닭’(KF94, 감염원 예방용), ‘오늘 스타일난닭’(패션용 블랙마스크)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패키지 전면에 호치와 톡톡 튀는 문구를 넣어 재미를 더했다. 게다가 습기에 강한 나노필터가 장착돼 있어 장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