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사진제공=각사]
좌측부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사진제공=각사]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주요 유통 대기업 총수들이 올해 신년사 핵심 키워드로 ‘위기극복’과 ‘위기 속 기회’를 제시했다. 특히 최근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그에 대한 위기대응과 혁신이 강조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이들은 눈앞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으로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정신의 필요를 역설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그룹은 2024년도 신년사를 공개하면서 새해 포부를 밝히는 한편 인공지능(AI)과 한 클릭의 격차, 성장 메커니즘, ONLYONE 정신 등 열린 자세와 발전에 대한 가감없는 수용 태도를 주문했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신년사에서 “세계경제가 초불확실성 시대에 돌입했다”며 경각심을 고취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이 과거 성공 경험에 안주하지 않고 도약하기 위해서는 위기 속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위기 돌파를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혁신을 지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독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 방안으로 “조직 내 실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문화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신 회장은 AI 일상화 시대가 도래하는 점을 사업 혁신의 중요한 힌트로 주목했다. 이른바 ‘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 혁신에서 발전의 모멘텀을 발견하자는 것. 

신 회장은 “이미 확보된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전반에 AI 수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 기술 투자를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또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한발 앞서 준비한다면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은 “2024년은 엄혹한 현실 앞에 매우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는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는 각오를 다졌다.

그는 올해 이마트의 신규 출점을 재개하고 기존 매장 리뉴얼도 지속할 방침을 내세웠다.

아울러 2021년 인수한 바 있는 지마켓 정상화도 올해 화두로 꼽았다. 정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첫 걸음으로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언급했다. 

그는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은 “다양한 시각으로 미래를 구상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신년사를 내놨다.

그는 “고객과 고객사의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협력사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한 협력의 조건은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성장 메커니즘’에 대해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의 창출과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로 규정했다.

그는 2030년까지 매출 40조원 달성을 조준한 ‘비전 2030’에 대해서도 “고정된 계획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유연한 접근과 이해를 요구했다.

정 회장은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계획을 재설계해 나가다 보면, 새로운 성장기회에 대한 ‘유레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J그룹 손경식  회장은 국제정세 불확실성과 국내 경제 침체에 대비하는 방안으로 ‘온리원(ONLYONE)’ 정신 회복을 들었다.

그는 올해 신년사에서 “경영환경의 구조적 변화에 대비해 재무구조 개선·글로벌 성장 등의 경영 목표를 철저히 시행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2023년을 되돌아보면 세계경제는 고금리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서비스업은 둔화되고 제조업은 침체를 겪었다”면서 “올해 경영환경은 낙관과 비관이 교차하며 구조적 변화가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며 "중국은 예전 성장세를 회복하기 어렵고 유럽도 경쟁력을 상실했으며 국내 경기도 안 좋다”고 우려했다.

또한, CJ그룹 자체에 대해서도 외부 경영환경과 별개로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 해법으로 그는 온리원 정신을 되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리원 정신은 모든 면에서 항상 최초,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고, 달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손 회장은 “CJ그룹이 진정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온리원 정신 재건을 통해 압도적 1등, 초격차 1등을 달성하고 목표 달성 시에도 겸허의 마음가짐으로 항상 새롭게 도전적 목표를 설정하는 기본자세로 돌아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