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검찰총장이 지난 10월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개최된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원석 검찰총장이 지난 10월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개최된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세사기, 온라인 도박 등 일명 ‘4세대형 조직범죄’가 활개를 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이를 대응하기 위해 수사역량을 대폭 강화한다.

대검찰청은 1일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C) 청사에서 ‘전국 조직범죄 전담검사 워크숍’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박영빈 대검찰청 마약조직범죄부장(검사장)을 포함해 일선 검찰청 조직범죄 전담검사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대검찰청은 최근 ‘보이스피싱 조직’, ‘온라인 도박 조직’, ‘불법 사금융 조직’, ‘전세사기 조직’, 이른바 ‘MZ 조폭’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적 범죄군이 범람함에 따라, 폭력단체에 한정되었던 종래의 조직범죄 개념을 ‘제4세대형 조직범죄’로 재정립했다.

최근 전통적인 범죄단체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범죄 유형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검은 앞으로 제4세대 유형의 조직범죄에 대해 초동 단계부터 전담검사가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강력한 처벌 △피해자 보호 △범죄 수익 박탈 등으로 구성된 ‘원스톱(ONE-STOP)’ 수사 방식으로 강력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전국 조직범죄 전담검사 워크숍’에 참석한 이원석 검찰총장은 “서민을 울리는 범죄는 ‘범죄단체나 범죄집단’으로 적극 의율해 ‘조직범죄’ 차원에서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직적·계획적으로 서민의 재산을 강탈하는 ‘작업사기’는 반드시 획기적인 중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며, 범죄수익을 철저히 박탈해 ‘범죄는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뿌리내리도록 해달라”고 조직범죄 전담검사들에게 당부했다.

검찰도 “앞으로도 조직범죄 수사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조직폭력, 보이스피싱 등 각종 조직범죄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