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장 탄핵은 아직...필요하다면 검토”
광화문서 ‘언론장악’ 저지 릴레이 피케팅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규탄 1인 릴레이 시위’에서 피케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규탄 1인 릴레이 시위’에서 피케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이원석 검찰총장이 검사 탄핵소추안 발의를 ‘방탄 탄핵’이라고 비판한데 대해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해임을 촉구했다.

민주당 검사범죄대응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고 있는 김용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하고 있는 이 총장을 해임하거나 적어도 공개 경고라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 총장의 특수부 검사 지키기는 마치 군부 독재 시절 하나회 모습을 보는 것 같다”며 “검찰 독재 국가에서는 특수부가 하나회인 듯 스스로 성역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문제된 검사에 대해 즉시 징계에 착수하기 바란다. 민주당은 범죄 검사 탄핵을 추진할 것이다. 이번에 발의한 검사 외에도 그 대상과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위법 검사 추가 탄핵도 예고했다.

앞서 이 총장은 지난 9일 민주당이 손준성·이정섭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데 대해 “당 대표 수사에 대한 보복 탄핵이자 당 대표의 사법 절차를 막아보려는 방탄 탄핵”이라며 “그래도 탄핵하겠다면 검사를 탄핵하지 말고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와 기소를 책임진 검찰 총장을 탄핵하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총장에 대한 탄핵소추는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필요하다면 논의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 논의하지 않았고 논의할 계획도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부터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릴레이 피케팅을 진행한다.

민주당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및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 위원들을 중심으로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오전 11시 30분부터 하루 2시간씩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릴레이 피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번 피케팅은 윤석열 정권의 언론탄압을 규탄하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탄핵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피케팅 첫 날에는 언론자유대책특위위원장인 고민정 의원과 과기정통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이 피케팅에 나선다. 피케팅 기간 중 총 24명의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고 의원은 “전방위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을 저지하고 헌법상 기본권인 언론의 자유가 수호되어야 한다”며 “우리 국민들에게 언론장악의 선봉장인 이 위원장 탄핵을 통해 윤석열 정권의 그릇된 언론관을 바로잡고 언론의 자유를 회복할 필요성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