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 대책 상황실 24시간 가동
최근 한 달여 동파 44건 발생
다음주 한파 지속...‘예방’ 당부

수도계량기 보온덮개 부착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수도계량기 보온덮개 부착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는 주말인 17일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다음 주까지 강추위가 예상됨에 따라 이날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동파 경계’ 단계는 4단계 동파예보제 중 3단계에 해당하며, 일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미만의 날씨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15일 시는 ‘동파 경계’ 발령에 따라 오는 22일까지 동파, 동결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동파대책 상황실’도 24시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와 8개 수도사업소 및 서울시설공단에선 1일 2개조로 인력을 편성, 동파 폭증에 따른 긴급 복구에 대비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겨울철 동파 대책 기간이 시작된 지난달 15일부터 이틀 전까지 서울에서 발생한 동파는 총 44건으로 아파트(18건)와 공사 현장(15건), 연립·다세대(4건), 단독주택·상가빌딩(각 3건), 공원 등 공공시설(1건) 순으로 많았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방풍창이 없는 복도식에서 16건이 발생하며 전체 주택 건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복도식은 외기가 계량기함으로 침입하기 쉬워 상대적으로 동파에 취약하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될 때는 상수도 민원상담 채팅로봇(챗봇) ‘아리수톡’이나 서울시 120 다산콜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는 동파대책 상황실을 가동해 신속한 동파 복구체계를 구축하고 갑작스러운 한파에 대비해 차질 없는 물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