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상임고문 의견, 여론 청취”
내년 1월 10일 공관위 출범전 결론
이준석 “안가면 우스워질 것” 평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김기현 전 대표 사퇴 이후 비상대책위원장 선임을 위한 ‘연석회의’를 잇따라 개최했던 국민의힘 지도부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비대위원장 추대 여부를 이르면 이번 주말쯤 결정할 전망이다.

당 지도부는 원로 의견과 여론조사 등을 거쳐 ‘한동훈 비대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 장관의 역할론을 두고 당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만큼, 충분히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겠다는 것이다.

19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하루 뒤인 20일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어 비대위 구성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상임고문 전원에게 연락하겠다”며 “참석 가능한 분들은 다 모셔서 당의 상황과 관련된 고견을 청취하겠다”고 밝혔다.

당 내부에선 한 장관 인선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윤 권한대행은 “당에 직능 조직들이 있다. 그런 조직의 의견들도 청취해볼까 생각하고 있다”며 “나중에 결과가 발표됐을 때 왜 ‘우리 의견은 듣지 않았느냐’는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취지로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윤 권한대행은 지난 13일 김 전 대표 사퇴 직후 비대위원장 인선에 관한 의견 수렴을 이어오고 있다. 14일에는 중진연석회의를, 15일엔 의원총회를 열었고 전날엔 국회의원·당협위원장 200여명이 참여한 연석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비대위원장 후보 지명 권한은 윤 권한대행에게 있기 때문에 이런 의견 수렴 절차가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다. 다만, 내년 총선을 지휘할 사령탑을 내세우는 것인 만큼 신중을 기하는 분위기가 깔려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런 만큼, 당 지도부는 최대한 많은 의견을 모은 이후 이르면 이번 주 내에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지명을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이후 당 최고위원회와 전국위원회 등의 후보자 임명안 의결 절차를 거쳐 비대위를 띄우게 된다.

당헌·당규상 내년 1월 10일 전까지는 공천관리위원회가 출범해야 하기 때문에 논의를 길게 이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변수가 될 수는 있을 전망이다.

윤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 인선) 시점을 이번 주 내로 표현하기보다 제가 의사 결정을 하는 데 거쳐야 할 과정을 다 마치고 나면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의 지도체제 정립도 중요하지만 예산도 있다. (예산안 처리) 시한을 지키려 애쓸 것”이라며 “예산으로 인해서 비대위원장 선임 절차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신당 창당 여부를 확실히 밝히지 않고 있는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날 한 장관 추대와 관련해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안 가면 우스워질 것”이라면서 자신에게 비대위원장 제안이 올 경우 “안 받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너(국민의힘)가 이견이 없으면 내(한 장관)가 해줄게’, 이런 것이지 않나. 그 조건이 맞춰지려면 며칠 걸릴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되면 ‘김건희 여사 특검’이 총선 국면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에 대해 “정쟁을 피하기 위해 ‘총선 뒤에 하자’고 역제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