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비대위원장’에 비판적
“공천 학살 서막...당 터질 것”
홍문표, “이준석·한동훈 투톱”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이주민 자치참여 제고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 소개에 박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이주민 자치참여 제고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 소개에 박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치르겠다고 결정하면서 여러 인물이 위원장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당내에선 총선 승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분출하고 있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여러 경로를 통해 (비대위원장을) 추천받고 있다”고 밝힌 15일 이준석 전 대표는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한동훈·원희룡 장관 등에 대해 비관적 견해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당이 터질 것이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는 너무 어려운 길”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김 위원장이 전략적으로는 탁월한 식견을 갖춘 원로 정치인일지 모르겠지만, 보수정당 특성을 이해하지 못 하고 있을 것”이라며 “차라리 대통령의 정무참모 역할을 계속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한 장관이 총선에서 지휘관 역할을 하게 되면 자기희생을 요구받을 것이고, 험지 출마도 요구받을 수 있다”며 “많은 사람을 솎아내야 하는 선거인데 정치 이력의 첫 번째를 누구 솎아내는 걸로 해서는 잘 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원 장관에 대해서는 “스타성은 있다”면서도 “이번에 정치 활동을 재개하면서 종교집단에 가서 간증했다. 종교인으로서는 전혀 문제 될 행동이 아니고 당연히 할 수 있는데 하필이면 전광훈 목사랑 엮여서 확장성에 한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까지 당 혁신위원회를 이끈 인요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오르는 것에 대해서는 “예능 캐릭터로는 최고”라며 평가절하 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허은아 의원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나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올 경우 ‘공천 학살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냈다.

허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에 선임되는 것은) 공천학살의 서막”이라며 “인 위원장이 오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두 사람을 비대위원장에 앉히는 것은) 전통 지지층 등에 칼을 꽂는 방식이다. 최소한 지지층한테 납득은 돼야 된다는 생각”이라며 “지금 국민들 보기에 문제의 핵심은 대통령의 변화인데, 여기에 ‘친윤’ 중에 ‘찐윤’이 오면 국민이 얼마나 황당해할까”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4선 중진인 홍문표 의원은 이준석 전 대표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묶는 공동선대위원장 의견을 제시했다.

홍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두 분을 투톱으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기고, 비대위원장은 이 두 사람을 컨트롤하고 호흡을 맞출 수 있는 분이 와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개혁이고 혁신”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같은 식구였던 이 전 대표가 나가서 신당을 만든다고 하면 국민의힘에게는 큰 상처가 될 것”이라며 “정당 논리로 얘기하면 한 핏줄이고, 한 가족인데 딴 살림을 차려서 이 시점에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표 권한대행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과 활동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비상 의총에서 “의원들 의견과 국민 의견을 모두 수렴해 우리 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할 내년 예산과 민생 법안 등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