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비대위 요구에 ‘불가’ 뜻 표명
조응천 “내부서 들끓기 시작할 것”
‘원칙과 상식’ “이낙연 창당과 무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차 인재영입식에서 미래산업 전문가 이재성 씨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차 인재영입식에서 미래산업 전문가 이재성 씨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당내 단합과 통합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2차 인재영입식에서 “다음 총선에서 국민 기대에 맞춰 승리해야 한다. 그러면 혁신도 중요하고, 통합도 중요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두 가지 조화가 중요한데, 변화하되 단합과 단결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이날 비명(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당 혁신을 요구하면서 당대표직 사퇴를 거론한 데 대해 사퇴 의사가 없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지금 윤석열 정권의 폭정 또 퇴행을 어떻게든 저지해야 된다는 국민적 요구가 높다”며 “윤석열 정부가 입법 권력까지 차지하게 될 경우, 그 폭주와 퇴행이 어느 정도일지 상상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현재) 시스템 까지는 바꾸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국회까지 장악하면 우리 사회의 법과 제도, 시스템에도 상당히 손상될 것”이라며 “이러면 심각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을 것”이라며 “선거제 문제는 당 의원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원칙과 상식이 12월까지 결단해달라고 했는데 입장이 있느냐’, ‘병립형 회귀 시사로 봐도 되느냐’, ‘험지 출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의 질문엔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의 혁신계를 표방하는 비명(비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이날 이 대표 등 지도부 사퇴 후 ‘통합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요구했다.

해당 모임의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내년 총선에서의 인적 쇄신과 관련해 “시쳇말로 국민의힘에 선빵은 뺐겼다”며 이렇게 밝혔다.

조 의원은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의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과 김기현 대표의 대표직 사퇴 등을 거론하며 “선빵을 뺐겼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그에 상응하는 인정을 해주시려면 더 세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비대위 체제로 갈 것 같은 이 상황은 엄청난 외부적 충격으로 민주당에 작용할 것”이라며 “그러면 우리 당만 계속해서 단합, 단결, 이재명 중심만 외쳐서 될 것인가, ‘가만히 있으면 되는 거냐’는 게 내부에서 들끓기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소속 이원욱 의원은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홍성국·이탄희 의원 등 초선의원들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에 대해 “우리 정치의 후진성을 아주 정확히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라며 민주당 주류인 운동권 586세대의 희생이 없다고 비판했다.

조·이 의원과 김종민·윤영찬 의원이 참여하는 ‘원칙과 상식’ 4인은 “12월까지 당이 변화하지 않으면 거취를 결단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또 향후 거취에 대해 공동행동하기로 했다. 다만, 이들은 일단 이낙연 전 대표가 공식화한 신당 창당은 “우리와 무관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거리를 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