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파적인 안...결코 수용 못해”
“균형적·합리적으로 조정할 것”

지난 10월 11일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일 강서구 서울식물원 2층 보타닉홀에 차려진 가양제1동 8투표소에서 강서구민이 투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0월 11일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일 강서구 서울식물원 2층 보타닉홀에 차려진 가양제1동 8투표소에서 강서구민이 투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송부한 내년 총선 선거구 조정안을 ‘국민의힘 의견만 반영된 편파적인 안’이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영배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국회로 보내온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 제25조의 원칙과 합리성을 결여한 국민의힘 의견만이 반영된 편파적인 안”이라며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획정위에 따르면 내년 총선에서 서울 노원, 부산 남구, 경기 부천·안산, 전북, 전남 등 6곳에서 선거구가 1곳씩 줄어든다. 반대로 부산 북구, 인천 서구, 경기 평택, 하남, 화성, 전남 등 6곳에선 1곳씩 늘어나게 된다.

이에 민주당은 “이번 획정위 조정안이 행정구역 내 인구수 대비 선거구 수가 고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각각의 선거구가 인구 하한에는 미달하지 않지만 행정구역 인구가 일정 기준보다 적은 서울 노원구와 강남구, 경기 안산시 세 곳의 자치 시·구에서 선거구를 각각 하나씩 줄이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두개 선거구가 모두 인구기준 하한에 미달하는 부산 남구갑·을을 합구하는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는 부산시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인천시와의 형평성 차원에서 부산시 전체 선거구를 조정하기 위한 취지”라며 “인구수 대비 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대구 달서구가 조정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타당하나 획정위는 오히려 경기 부천의 선거구를 4곳에서 3곳으로 줄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민주당 안으로 조정을 거치면 부산은 17석, 인천은 14석이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에 비해 부산 의석이 많다”고 밝혔다.

이들은 ‘균형발전과 농산어촌의 대표성이 조정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도 설명했다.

조 사무총장과 김 의원은 “민주당은 수도권의 선거구 증감은 수도권 중심으로 조정하고 지방 선거구수는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하도록 정개특위에서 수차례 주장했다. 정당 진술에서도 입장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획정위는 강남구는 합구하지 않고, 전라북도를 1석 줄이는 안을 편파적으로 결정하여 국회에 제출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주당은 획정위의 부당하고 무원칙한 획정안에 단호히 반대하며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의 책임 있는 협상을 통해 광역별 선거구 숫자에 대한 확정 등 큰 틀의 합의를 출발로 해 선거구 획정안을 균형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 제22대 국회의원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획정위는 “지난 1일 국회의장이 교섭단체와의 합의를 거쳐 선거구획정 기준을 획정위원회에 송부한 데 따라 제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