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목표로 활동했나...” 불쾌감 드러내
인 “4일까지 답 달라” 최후통첩에 즉답
혁신위, ‘불출마·험지출마’ 등 안건 채택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혁신위원회 제1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혁신위원회 제1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자신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추천해달라’고 요구한지 두 시간 만에 “적절하지 않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 위원장의 ‘셀프 공관위원장 추천’ 요구 관련 질의에 “그간의 혁신위 활동이, 인 위원장이 공관위원장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활동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상황이 매우 엄중한데 공관위원장 자리를 가지고 논란을 벌인 것이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혁신위 회의를 마친 뒤 “혁신위에 전권을 주겠다고 공언했던 말이 허언이 아니라면 저를 공관위원장으로 추천하길 바란다”고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다음 달 4일까지 답을 달라”고 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약 2시간 만에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김 대표는 “그간 혁신위에서 수고를 많이 했다”면서 “당의 발전을 위한 나름대로 좋은 대안을 제안해 주신 것에 대해서는 감사하다”고 말했다.

각종 ‘설화’로 입지가 흔들려온 인 위원장은 앞서 이날 오전 열린 혁신위 11차 회의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자신을 공관위원장으로 추천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다음 달 4일까지 기다리겠다”며 ‘최후통첩’을 통보했다.

인 위원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지난 3일 희생을 주제로 권고사항으로 제시했던 안건을 공식 안건으로 의결했다”며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자신부터 먼저 희생해 당 지도부에 제안한다”면서 “이번 총선에서 서대문구 지역구를 비롯한 일체 선출직 출마를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혁신위는 이날 그동안 강권해온 ‘당 지도부·중진·친윤 핵심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6호 안건으로 정식 채택해 최고위에 보고하기로 했다. 앞서 내놨던 권고안은 최고위에 보고되지 않았다.

오신환 혁신위원은 인 위원장의 최후통첩과 관련해 “당 절차에 의해 하는 것”이라며 “최고위가 월요일과 목요일에 열리는데, 다음 주 월요일이나 목요일까지는 보고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라고 설명했다.

오 위원은 ‘6호 혁신안과 공관위원장직 추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혁신위가 조기 해산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린바 없다”면서도 “당의 대응을 지켜보고 결정하겠다”며 여지를 뒀다.

외 위원은 인 위원장의 ‘공관위원장직 추천’ 요구는 인 위원장이 혁신위원 12명에게 혁신안 발표 직전 먼저 양해를 구한 다음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혁신위원들의) 개인적 동의 여부는 모르겠다”며 “직접 발표하는 것도 기자회견 때와 동일한 시각에 들었다. 그 전에 대략적으로 본인이 준비한 내용들을 발표한다고 했고, 모두 동의해줬으면 좋겠다는 얘길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일부 혁신위원들의 ‘사퇴설’ 등 혁신위 내홍이 완전 봉합됐는지를 묻는 말에는 “일부 소동이 있었지만 인 위원장이 개별적으로 위원들과 그 내용을 공유했기 때문에 마무리됐다고 본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