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여러 의견 나올 수 있어...중지 모으는 과정”
인 혁신위원장, 위원들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거듭 제기한 ‘영남권 중진 험지 출마론’에 대해 “정식으로 제안해오면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의 의원총회 직후 ‘혁신위의 영남권 스타 중진 수도권 출마 입장’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 “혁신위에서 아직 제안해 온 바가 없다”며 “정식 제안해오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영남권 이미지를 벗어나야한다는 취지로 읽힌다’는 후속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앞서 인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개인적 생각’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나는 계백을 좋아하는데 희망 없는 곳에서 안 되더라도 싸워봐야 ‘뚝심 있다, 용기 있다’고 하지 않겠냐”며 주호영 의원(대구 5선)과 김 대표(울산 4선)를 직접 언급한바 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의총 후 ‘혁신위에서 낙동강 얘기도 하고 불출마 얘기도 했다’는 질문에 “혁신위가 이제 시작했으니까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며 “혁신위의 공식적인 논의를 거쳐 의결된 안건에 대해서는 제가 개인 의견을 표명할 수 있지만, 그런 단계가 아니다. 혁신위에서 당의 혁신을 위해 중지를 모으는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혁신위에서 여러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니 좀 지켜보고, 당의 입장에서 대표와 상의해 발언할 게 있을 것이고, 개인 사견을 물으면 사견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이날 첫 공식 일정을 호남을 찾아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이를 두고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통합’을 기치로 불모지 호남과 당내 비주류 껴안기라는 해석이 나온다.

인요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혁신위원 12명 전원과 함께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5·18묘지를 찾아 방명록에 “광주가 민주주의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며 ‘5월 광주’의 의미를 되새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