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이건 아냐...사무총장 재 임명해야”
‘수해복구 막말’ 김성원 비난하며 연판장 언급
유상범 전 대변인 “현장 비판 알아...고육지책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2기 지도부가 대표와 원내대표, 사무총장까지 당서열 3위 모두 영남 출신 인사로 짜여지자 당원들 사이에서 “도로 영남당”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17일 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에서 한 당원은 “사무총장을 다시 임명해야 한다”며 “민심은 영남당 인식이 불식되지 않는다. 변화를 요구한다. 보이는 변화부터 사무총장 임명을 철회(또는 본인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엔 이 같은 비판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김 대표(울산), 윤재옥 원내대표(대구)에 경북 영천·청도가 지역구인 이만희 의원까지 사무총장에 임명되면서 이른바 당이 ‘도로 영남당’으로 되돌아간다는 우려를 내놓은 것이다.

또 다른 당원은 “이건 아니지 않느냐. 당대표는 울산, 원내대표는 대구, 사무총장은 경북 영천”이라고 꼬집었고, 다른 당원은 “영남권 중진들이 당권을 잡으면 뭐하나. 중도가 보기엔 달라진 것 없다”고 지적했다.

김성원 신임 여의도연구원장 인선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한 당원은 “여의도연구원장은 개념 없고 수해 복구 지역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고 막말한 의원”이라고 비난하며 지도부 사퇴 연판장을 돌리자고 제안했다.

이 외 ‘반성과 쇄신은 없고 국민 눈을 가리려고 한다’, ‘대통령 외에 다 바꿔야 한다’, ‘위기의식을 못 느끼고 대충 넘어가면 총선 필패를 넘어 대패를 면할 수 없다’는 등의 글도 게시됐다.

또 ‘대표, 간부를 수도권 인사로 바꿔야 한다’, ‘영남당 이미지로 총선 치르면 4년 전과 같이 폭망한다’는 주장과 함께 일부는 “영남끼리 다 해쳐 먹으라”며 탈당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직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을 맡았던 유상범 의원은 “당에서 절대적 다수를 차지하는 그룹이, 또 중진그룹이 다 영남에 집중돼 있어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라디오 프로그램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사무총장 자리를 여러 가지로 고민했는데 현장에서 그 비판을 몰랐던 게 아니다”며 “고육지책으로 그렇게 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수도권이 험지고 위기라는 사항은 이미 당내에서 다 공감되고 있는 내용”이라며 “사무총장이 누가 됐든 간에 모든 공천의 중심은 수도권이 승리할 수 있는 공천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거기서 영남 우위, 영남 중심의 공천은 있을 수 없다. 실질적으로 전략적 공천이나 과거처럼 찍어내리기 공천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