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감 떨어진다’ 지적엔 “지켜봐달라”
통합형 강조하면서 당 서열 1~3위 영남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후폭풍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국민의힘은 16일 일괄 사퇴한 임명직 당직자 후임으로 수도권 의원들을 전진배치 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비공개 회의에서 후임 임명직 당직자 6명에 대한 인선을 완료했다. 신임 사무총장엔 영남 재선 의원이자 김기현 대표 체제에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지낸 이만희(경북 영천·청도) 의원이 임명됐다.

이 신임 사무총장은 경찰 출신으로 윤석열 대선 후보 당시 수행단장을 지냈다. 내년 총선 공천 실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수도권 위기론’을 고려한다며 대구 지역 의원을 사무총장에 앉히면서 당 대표와 원내대표, 사무총장까지 당 서열 1~3위 모두 영남권으로 채워졌다. 이로써 당 핵심기반인 ‘영남권 배제 불가’ 의지는 더욱 분명해졌다는 평가다.

그러나 벌써부터 ‘영남 사무총장 카드로 당내 우려를 진화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임명직 당직자 교체만으로 국민 눈높이를 맞출 수 있겠냐’는 등의 얘기가 나온다.

그나마 ‘당3역’ 중 하나인 정책위의장엔 수도권 3선의 ‘유승민 계’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시을)이 내정됐다.

이와 함께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는 수도권 재선 김성원(경기 동두천·연천) 의원이 인선됐다.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출신인 김예지 의원(비례)이 임명됐다.

당 수석대변인은 박정하 의원(강원 원주시갑), 선임대변인엔 전 서울 강동갑 당협위원장인 윤희석 대변인이 각각 선임됐다. 조직부총장에는 함경우 경기 광주시갑 당협위원회 운영위원장이 지명됐다.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인선 기조는 수도권, 60년대 이후 출생자에 대한 전면 배치”라며 “70년대생들이 대거 배치됐고 수도권 인선”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번 인선에 대해 “연포탕”이라며 “이력을 살펴보면 과거 우리가 지향하는 인선과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전략부총장 인선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추가 인선이 예정돼 있다”고 전하며 통합형 당직개편 방향에 대해 “당내 통합 강조”라고 언급하면서 “6명의 인선결과를 보면 앞으로 우리 당이 지향하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초재선 위주의 인선이 민주당에 비해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정 대변인은 “중량감보다는 초재선이 어떤 역량을 갖고 어떻게 당을 변화시킬지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