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깊어지는 대통령실, 김행 어찌하오리까
고민에 빠진 대통령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 따라 임명 여부 결정될 듯
임명 강행하면 내년 총선 영향도 미칠 수도 있어
수도권 출마자들은 점차 고민에 빠지고 있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서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를 임명해서는 안된다는 기류가 포착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11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도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줄행랑을 쳤다는 것이 야당의 주장이고, 이것이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대통령실로서는 상당히 고민이 된다는 것이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당시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집단 퇴장을 한 후 복귀를 하지 않으면서 청문회를 제대로 마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 강행을 해야 할 경우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구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김 후보자를 대체할 만한 인물을 찾기 어렵고, 여가부 폐지 방침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의 전횡에 밀리면 안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임명 강행한다면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후폭풍이 상당히 거세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런 이유로 대통령실 일각에서는 최소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로 임명을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즉,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표결 결과를 보고 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그만큼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김 후보자 임명 강행에 따른 정치적 부담감이 상당히 크다는 이야기다. 무엇보다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이 향후 정국 운영에 어떤 결과를 내놓게 될 것인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내부 일각에서는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이 문재인 정부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비슷한 사태를 보이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조국 사태 이후 정국의 주도권을 야당인 당시 자유한국당에 빼앗기게 된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김 후보자의 장관 임명은 오히려 내년 총선에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온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보수언론에서조차

무엇보다 보수 언론에서조차 김 후보자를 포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이 대통령실에서는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김 후보자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은 집단퇴장이라는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나가자”고 했다고 해서 김 후보자까지 모두 집단퇴장을 해서 청문회장에 돌아오지 않았다는 것은 민주당에게 빌미를 제공하게 됐다는 것이다.

즉, 각종 의혹 공세를 민주당이 하더라도 정면돌파를 했다면 인사청문 보고서가 부적격이라고 해도 임명 강행할 수 있는데 집단퇴장을 했기 때문에 임명 강행이 자칫하면 국회를 완전히 무시한 것처럼 비쳐지게 된다.

아무리 민주당이 편파 진행을 했다고 해도 계속 남아서 자신의 의혹을 해명했다면 임명 강행을 하면서 민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 명분이 사라졌다.

이로 인해 김 후보자에 대해 임명 강행을 하더라도 명분이 없기 때문에 정치적 부담만 늘어나게 됐다.

내년 총선 수도권 출마자들은 벌써부터 걱정을 하고 있다.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보수 지지층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겠지만 수도권 출마자들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수도권 중도층에서는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이 오히려 등을 돌리게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임명을 철회하거나 김 후보자 스스로 사퇴를 하는 것이 국민의힘에게는 오히려 득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특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만약 김태우 후보가 만약 패배라도 한다면 당 지도부 리더십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 속에서 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때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휘말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임명 강행의 후폭풍

이에 김 후보자 임명 강행을 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고민은 많다. 임명 철회를 한다면 그것은 결국 인사검증에 실패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민주당의 공세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안팎이나 국민의힘 내부에서 김 후보자 비토론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