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선투표서 남인순 누르고 당선
‘범 친명계’로 개혁 성향 정책통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제4기 원내대표 보궐선거 의원총회’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제4기 원내대표 보궐선거 의원총회’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 중·성동갑에서 내리 3선을 기록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신임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홍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결선투표 끝에 남인순 의원을 누르고 원내 사령탑에 올랐다.

홍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로 원내지도부가 사퇴하면서 생긴 공백을 메우는 한편,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김민석(3선·서울 영등포을) 의원이 탈락한 가운데 남인순(3선·서울 송파병) 의원과 결선 투표에 진출, 남 의원을 제치고 최다 득표에 성공했다.

홍 의원은 이날 “(당이) 어려울 때 힘든 자리를 맡았다. 이제는 하나의 원팀”이라고 강조하며 “이재명 대표와 함께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개혁 성향의 정책통으로 꼽히는 홍 신임 원내대표는 당내 친명계로 분류된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이번 경선에 출마하면서 “당 대표를 중심으로 흔들림 없는 단결된 힘으로 오늘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서울 출신의 홍 의원은 서울 관악고와 한양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까지 받았다. 이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으로 재직했고,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과 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등을 지냈다.

홍 의원은 지난 19대 총선에서 서울 중·성동을 지역구 민주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김동성 새누리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선거구 획정으로 중·성동갑 지역 공천을 받아 내리 3선에 성공했다.

20대 국회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21대에선 민주연구원장과 정책위원회 의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지난해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 험지인 서울 서초을로 옮겨 주목받기도 했다.

▲1967년 서울 관악구 출생 ▲관악고 ▲한양대 정치외교학 ▲한양대 정치학 박사 ▲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19·20·21대 국회의원(서울 중·성동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통일부 정책보좌관 ▲민주통합당 전략기획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민주연구원 원장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국회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