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지도부 사퇴 후 비대위 띄워야”
“누구 좋으라고 사퇴...옥중 공천 可”

우원식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입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은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우원식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입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은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서 민주당 내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22일 친명(친 이재명)계와 비명(비 이재명)계는 이 대표 거취문제로 격하게 충돌했다.

비명계는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반면, 친명계는 ‘옥중공천’까지 거론하며 이 대표의 사퇴론을 일축했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을 받는 이 대표는 전날 체포동의안 본회의 가결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 여부를 판단 받게 됐다.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26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영장실질심사는 유창훈 서울지방법원 영장전담 부장판사(50·사법연수원 9기)가 맡게 됐다.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박광온 원내지도부는 전격 사퇴했다. 다만 최고위원을 비롯한 선출직 당 지도부는 사태 수습을 이유로 사퇴 논의를 유보했다.

최고위원회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해당 행위로 규정하고 당 안정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비명계는 즉각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사태 책임이 원내지도부가 아닌 당 지도부에 있다는 지적이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책임져야 할 사람은 가만히 있고 오히려 책임이 약한 사람한테 모든 것을 떠넘긴다”며 “책임져야 될 사람은 이 대표를 비롯한 기존의 지도부”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만약 그게(책임지는 것이) 필요해 박 원내대표 사퇴 요구를 하라고 했으면 총사퇴가 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상민 의원도 같은 날 오전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체포안 가결을 큰 경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가볍게 봐선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비명계에선 한 발 더 나가 ‘통합형 비상대책위원회’를 띄워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김종민 의원은 기존 지도부 모두 사퇴하고 당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비대위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지도부가 새로운 통합적인 비대위, 혁신형 비대위로 가자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정치 경험 많은 중진 의원들이 협의체라도 만들어 이 난국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책임 있게 논의해서 민주당 총의를 모아나가는 변화나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성정당 방지를 위한 선거제 개혁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성정당 방지를 위한 선거제 개혁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청래, “이 대표 사퇴 없다”

반면, 친명계는 지도부 사퇴론을 차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이 대표 구속 영장이 기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영장실질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도 차기 원내지도부 선출 등 당을 재정비하는 게 우선 과제라고 못 박았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누구 좋으라고 (사퇴하나) 이 대표 사퇴는 없다”며 “이 대표 체제로 강서구청장 승리하고 총선 승리를 위해 일로 매진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며 젖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겠냐”며 “끊임없이 이 대표를 흔들겠지만 저희 이재명 지도부는 끝까지 흔들림 없이 이 대표 곁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 대표의 옥중공천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그는 같은 날 다른 라디오 인터뷰에서 ‘영장이 발부되면 옥중에서도 권한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당분간은 그렇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당대표가 구속됐다가 사퇴한다면 그야말로 당이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진다”며 “이 대표가 구속이 안 되리라고 생각하지만 최악의 상황이 온다고 하더라도 당대표로서 권한을 적정하게 행사해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는 26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 영장심사기일을 26일 오전 10시로 지정했다. 이 대표 구속 여부는 이르면 26일 오후 늦게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추석연휴 전인 오는 26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원내 지도부 공백을 최소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