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최고위 개최...‘가덕신공항 우려’
이낙연·김부겸 회동 앞두고 ‘단합’ 강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서은숙 최고위원 겸 부산시당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서은숙 최고위원 겸 부산시당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부산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엑스포 유치 실패를 언급하며 “부산 발전을 위해 여야 구분 없이 장기적 관점에서 정책 이어달리기를 계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부산시당 대회의실에서 가진 최고위회의에서 “부산 최대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을 보면, 윤석열 정부가 신공항 사업마저 국내 공항 정도로 대폭 축소해 땜질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가덕도 신공항이 온전한 글로벌 공항으로 개항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추진해 가겠다”며 “북항 재개발, 광역 교통망 확충 같은 현안 사업도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엑스포 유치에 실패한 일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좌절하고 계신 것 같은데, 실패했다고 포기할 것이 아니다”며 “그 이상으로 부산 지역 발전을 위한 정부의 재정적 투자, 정책적 집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부산지역 전세사기 피해를 거론하며 “민주당은 법 개정, 제정 과정에 포함되지 못했던 각종 적극적인 피해구제책을 임시회 동안 반드시 특별법에 반영해서 개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중에 가장 핵심은 ‘선 보상 후 구상’”이라며 “무이자 장기대출도 제대로 되지 않는데, 특히 그중에 일정액까지 정부제도 불비로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일정 정도는 선 보상 해줘야 살아갈 수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다음주초로 예정된 이낙연·김부겸 전 국무총리와의 회동과 관련한 입장도 언급했다. 세 사람은 오는 18일 다큐멘터리 영화 ‘길위에 김대중’ 시사회에서 만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회의 후 ‘두 전 총리와 어떤 말씀을 나눌 예정이냐’는 기자들 질문에 “당은 내년 총선에서 단합과 혁신을 통해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윤 정권의 폭주 퇴행을 막는 것이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바라고 판단한다”며 “거기에 맞춰서 최대한 통합과 단합의 기조 위에 혁신을 통해 희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