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클럽’ 특검법 수사 대상자”
“야반도주 이임식...관련 경력 전무”
인사청문회 앞두고 송곳 검증 예고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자진사퇴 후 25일 만에 열리는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송곳 검증을 예고하며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정문 의원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 권익 신장은 내팽개친 채 윤석열 대통령의 방송장악 시즌2를 위해 행동하는 후보자의 모습에서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동안 권익위원장 이임식을 보류한 채 방통위원장 후보자직을 꼼수로 겸직하더니 지난 22일 야반도주하듯 비공개로 이임식을 하며 권익위원장에서 물러났다”며 “김 후보자의 방송통신 관련 경력이 전무하다는 건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당시 방송통신 관련 수사 또는 변론 경력이라도 있는지 묻는 질의에 후보자는 ‘별도 자료가 없다’는 짤막한 답변서만 보내왔다”며 “역대 방통위원장 중 박근혜 정부 당시 판사 출신이었던 최성준 전 위원장도 통신 관련 판결 경험이 입증됐음에도 전문성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준석 전 대표가 말한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통신 정책을 대검 중수부장 출신 검사가 수사하듯 추진해야 한다는 국정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김 후보자는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의 수사 대상자”라며 “부산저축은행 박연호 회장의 사촌처남이면서 천화동인 6호 실수유주인 조우형은 2011년 저축은행 부실사태 당시 대검 중수부로부터 여러 차례 수사를 받았지만, 대장동 PF 대출건은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대출 알선혐의도 흐지부지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시 대검 중수부를 수사하던 사람이 바로 김홍일 후보자와 50억 클럽 중 한명인 최재경 전 민정수석”이라며 “핵심은 김만배의 법조계에 대한 영향력이 실제로 있었고, 그 영향력이 미친 인물 가운데 김홍일 후보자가 있었다는 남욱 변호사의 진술과 증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 수사 대상에는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수사 당시 대장동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의혹 사건도 포함돼있다”며 “남욱의 증언과 진술이 사실이라면 김홍일 후보자는 방통위원장이 아니라 특검법에 따른 수사 대상이다. 김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자퇴하고 성실하게 특검 수사에 임할 준비를 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7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 16일 만인 지난 22일 국민권익위원장직을 사임했다.

김 후보자는 사임 당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비공개 이임식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 지명 이후 권익위원장 직무를 같이 수행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겸직 논란이 제기된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