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로 보도채널 우회적 방식 좌우할 속셈”
“새 KBS 사장, ‘땡윤뉴스’ 부활...제작진 탄압”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보도전문채널 YTN과 연합뉴스TV를 이동관 위원장 탄핵 전 민간자본에 넘기려 졸속심사를 할 생각이면 지금 당장 중단하라”고 방송통신위원회에 경고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4시간 보도전문채널이 가진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할 때 양 방송사의 최대주주 변경 심사와 승인은 매우 공정하고 엄격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심사를) 일주일 만에 끝낸다는 건 사실상 심사 없이 민간자본이 보도전문채널을 지배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특혜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정권이 우회적 방식으로 보도전문채널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통위가 방송법령을 엄격하게 적용한다면 유진그룹과 을지학원은 보도전문채널의 최대주주가 될 자격이 없다”며 “방송장악에 나서고 있는 윤석열 정권 뜻대로 YTN과 연합뉴스TV 민영화 조치가 성공해서는 안 된다. 역사는 언론자유 훼손과 민주주의 파괴 폭거로 기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의 졸속승인 추진에 협조하는 방통위 관계자들도 마찬가지”라며 “심사 관련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방송정책국 등 관계자들은 공무원으로서 법령을 준수해야 하고 의무 없는 일을 해선 안 된다. 만에 하나 위법 행위를 저지를 경우 법적 책임을 져야 될 것이라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정현 최고위원은 “박민 KBS 사장이 추진하는 공영방송 정상화는 국민 시청권 침해, 비정규직 제작에 대한 탄압”이라며 “박 사장 사퇴만이 공영방송 KBS를 정상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방송영상 프로 전체 4위, 시사교양 부문 1위였던 ‘더 라이브’가 13일 아침 난데없이 편성표에서 사라졌다”며 “더 라이브 폐지로 편성권과 국민 시청권 침해는 물론이고, 매일 자정까지 생방송에 헌신했던 수많은 프리랜서 제작진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프리랜서 제작진은 열악한 처우에도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다는 자부심으로 밤낮없이 일했는데, ‘땡윤뉴스’를 부활시킨 박 사장은 제작진에 대한 탄압으로 답했다”며 “공영방송 KBS의 주인은 국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YTN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유진기업과 관련한 지분 인수 적격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지난 16일 열린 제43차 전체회의에서 YTN과 연합뉴스TV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향후 심사를 엄격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유진이엔티와 학교법인 을지학원이 각각 YTN과 연합뉴스TV의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을 신청함에 따라 이를 심사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이번 변경심사가 방송계의 중요 현안인 만큼 방송의 공정성 담보와 미래비전, 경영역량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라며 “이번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심사가 형식적인 통과의례가 되지 않도록 심사위원회에서 철저하고 면밀하게 살펴봐달라”고 한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