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br>
▲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 처리가 무산됐다. 이날은 올해 마지막 본회의로, ‘특별법 운명의 날’은 해를 넘기게 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연내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총선을 앞둔 정치 공세’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특별법 처리를 논의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윤 원내대표는 지도부 교체 등으로 인해 정부를 설득할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야당이 이를 수용하면서 특별법 처리 시점은 다음 본회의인 내년 1월 9일로 미뤄졌다.

여기서 말하는 지도부 교체란 법무부 수장을 맡던 한동훈 전 장관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는 등 변화를 뜻한다. 그렇다면 새 지도부가 정부를 설득하겠다는 뜻일 터.

그러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미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의 면담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한 위원장의 출범 첫날인 지난 26일,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는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 전 10분만이라도 유가족들에게 시간을 내주길 요청한다”며 면담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성사되지 않은 만남은 아쉬움을 남겼다. 

반면 이날 국회는 야당 주도로 ‘쌍특검’ 법안을 통과시켰다. 국회법이 정한 숙려기간을 채워 자동으로 본회의에 상정된 것이다. 각각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법과 같다.

여당은 즉각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또한 법안이 정부로 이송되는 대로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로써 세간의 관심은 이태원에서 멀어졌다.

그동안 특별법 연내 제정을 국회에 요구하고 일말의 기대를 가졌던 유가족의 실망감이 적지 않다. 연내 마지막 본회의를 방청했을 유가족들의 표정은 꼭 눈으로 봐야만 알 수 있는 것은 아닌 듯하나, 의원들에겐 이 평범한 이심전심이 통하지 않는 모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