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1일까지 금융채권 상환 유예
태영건설 “자구계획 성실히 이행하겠다”
금융당국, 주요 PF사업장별 모니터링 강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 [사진제공=뉴시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가 결정되며 태영건설의 정상화 가능성 평가와 각 PF사업장 처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금융당국의 리스크 확산에 대한 관리도 관건이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2일 태영건설 금융채권자협의회(이하 채권자협의회)에서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채권자협의회는 오는 4월 11일까지 태영건설의 모든 금융채권에 대해 상환을 유예하고 후속절차에 착수했다. 단, 이 기간은 주채권은행이 채권행사 유예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채권자협의회 앞 통보로 1개월 연장할 수 있다.

앞으로 채권자협의회는 외부전문기관을 선정해 태영건설에 대한 자산부채실사 및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정상화 가능성이 인정되고 계열주 및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충실히 이행한다고 판단되면 실사 결과를 토대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해 채권자협의회의 의결을 받는다.

기업개선계획에는 이해관계자간 공평한 손실분담 원칙 아래 태영그룹과 태영건설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 금융채권자의 채무조정 방안, 신규자금 조달 방안 등이 포함된다. 또, 주채권은행은 자금관리단을 태영건설에 파견해 회사의 자금 집행을 관리할 예정이다.

위크아웃이 개시됨에 따라 PF대주단은 사업장별로 협의회를 구성해 태영건설과 합의를 통해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분양 진행 중인 주택 사업장은 분양율을 제고해 사업장을 조기에 안정화할 방안을 강구한다. 아직 공사를 개시하지 않은 사업장은 사업성과 실행 가능성을 검토해 조기 착공 추진, 시공사 교체, 사업 철수 등의 처리방안을 신속하게 확정해 이해관계자의 손실 최소화에 나선다.

산업은행은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PF사업장 처리와 관련해 발생하는 부족자금은 PF사업장 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해 실행하는 것이 필수”라며 “자금관리단이 태영건설과 PF사업장의 자금 관계를 독립적, 객관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권단협의회가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한 것은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과 책임이행 방안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한 바를 신뢰하기 때문”이라며 거듭 자구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강조했다.

태영건설과 태영그룹 지주회사인 TY홀딩스도 같은날 공시를 통해 워크아웃 개시를 알렸다. 태영건설 관계자는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해 워크아웃을 성공적으로 조기에 마무리하겠다”라며 “채권단은 물론, 협력업체와 수분양자 등 관련된 모든 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 금융위원회 김주현 위원장,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은 이날 서울시 중구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갖고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금융시장 및 경제동향 등을 점검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태영과 채권단이 향후 워크아웃 후속 절차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노동자와 협력업체, 수분양자 등이 어렵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한, 국내 금융시장은 CP 및 CD 등 단기금리가 하향 안정화되고 PF-ABCP도 대체로 정상적으로 차환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부동산 PF에 대한 전반적인 경계감이 상존하는 만큼 주요 사업장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기관 공조 하에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