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대연합 설주완 신임 대변인(가운데)이 18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투데이신문
미래대연합 설주완 신임 대변인(가운데)이 18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설주완 부위원장이 미래대연합(이하 미래연)의 대변인으로 합류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조응천·김종민 의원이 주축이 된 신당 미래연 설 신임 대변인은 18일 “제3지대가 가야할 길이 험난하고 괴로울 수 있지만 정치 현실을 바꾸는데 제3지대가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 어떤 고난과 역경이라도 뛰어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설 신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연은 민생 우선 정치, 국민 상식에 부합하는 정치세력을 만들어 갈 것이고 저는 미래연이 제3지대의 일원으로서 멋지고 값어치 있는 제3신당으로 탄생하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 대변인은 “정치권에선 언제부터인가 상식·합리적이란 말이 내부총질이란 단어로 해석됐다”며 “저는 더 이상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내부총질이란 비판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해되고 납득될 수 있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인사들이 18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인사들이 18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민주당 경북도당 인사들도 탈당 후 미래연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당 이수강 상무위원, 경북도당 김원식 사회적경제위원장, 영주영양봉화울진 황재선 지역위원장도 민주당을 떠난다.

이들은 “지역주의의 본질은 혐오정치·진영정치”라며 “지역주의를 깨기 위해 이제 협력의 지대로 가겠다”고 탈당을 선언했다.

이어 “지역주의와 반사이익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양당 기득권 정치는 더 이상 대한민국 정치의 위기를 해결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며 “지역주의 문제를 외면하고 강성 팬덤을 선동하거나 부추기고 그에 의지해 권력을 유지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대로라면 우리는 또 이미 답이 정해진 선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 공천장이 곧 당선증이나 다름없기에 선거 때가 되면 등장하는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은 권력자와의 친분으로 경쟁할 뿐 경북 발전, 정치 발전에는 관심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저희 경북의 민주당 도당 정치인과 지역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멋있게 지는 것이 무슨 소용이냐’는 조롱을 참지 않고 탈당한다”며 “경북에서 정치를 복원해 지방 소멸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유능한 정당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