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중재안 발표한 국토부
김포 7개·인천 2개 정차역 담겨…검단신도시 통과
사업비, 광역교통개선대책비서 분담하는 방향 가닥
의견수렴 과정 거쳐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nbsp;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중재안 [사진제공=국토교통부]<br>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중재안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정부가 서울 5호선 연장 신속 추진을 위해 검단 신도시 2개 역 경유와 김포 감정역 조정안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19일 인천 검단 신도시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과 김포 경계의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포·검단 지역은 신도시 건설에 따른 인구 유입 증가로 광역교통수요가 지속 증가돼 서울 5호선 연장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아울러 또한 서울 출근 수요도 많은 상황에서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는 용량이 부족해 과도한 혼잡(210% 내외)으로 안전 문제가 지적됐다.

이에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세부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간 대립으로 인해 국가계획 반영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절차 이행이 지연돼 왔다.

앞서 인천시와 김포시는 연장안을 놓고 이견을 보여왔다. 인천은 검단 신도시에 4개 정거장을 설치하는 노선을 요구했고, 김포시는 인천 관내 정거장을 2개로 최소화해 통행시간을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갈등을 이어왔다.

이에 대광위는 이번에 발표한 조정안에 대해 2월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다. 이후 의견수렴 결과 등을 검토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측면을 고려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분담 방법은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인천·김포)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하도록 했다.

각 지자체는 대광위 조정 노선 안의 각 소관 사항에 대해 지역 의견수렴과 타당성 분석을 추진할 예정이다.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기되는 사항(정거장 신설, 노선 추가 연장 등)은 추가적인 기술 검토 등을 수행한 후 대광위에 그 결과를 제출하면, 대광위는 제안 사항에 대한 타당성 등 반영 여부를 판단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그간 중단됐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가 정거장 신설 등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는 기술 검토 등이 완료되는 대로 지자체 전문가 등과 반영 필요성을 논의해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