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재 모 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소재 모 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을 늘릴 경우 대부분의 전공의가 단체행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되자, 보건복지부가 이를 불법 행위보고 엄정 대응할 것을 공언했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23일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에서 공개한 단체 행동 참여 여부 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대전협은 전날 55개 수련병원에서 약 4200명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응하는 단체행동 참여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공의 86%가 정부가 의대 정원을 늘릴 시 파업 등 단체행동에 나서는 것에 동의했다.

조사에 참여한 병원 가운데 27곳은 병상을 500개 이상 보유한 대형병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일명 ‘빅5’라 불리는 서울의 대형병원 중 2곳도 포함돼 큰 이목을 끌었다.

입장문에서 복지부는 “유감을 표명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로서,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모든 조치를 엄정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에 오는 22일까지 의대증원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요청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이후 복지부와 의협은 오는 24일 개최 예정인 ‘제26차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의대 정원 증원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12월 17일 ‘제1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대해서도 비상대응반 회의를 진행해 대한의사협회가 불법적 집단진료거부 행위를 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