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제공=뉴시스]<br>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대통령실은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한 전공의 등 의사 집단행동 가능성에 대해 “2000명을 지금부터 늘려나가도 부족하다는 게 의료 현실이라는 차원에서, 의사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말씀드릴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앞으로 의사들의 단체행동에 대해서는 명분이 없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일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정원은 현행 3058명에서 5058명으로 2000명 늘리기로 발표했다. 이에 의료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전공의협의회은 이날 오후 온라인 임시총회를 통해 집단행동 여부를 논의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의대 정원에 관해서는 오래 전부터 논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약분업 실시로 오히려 정원이 350명 줄었고, 18년 동안 정원이 오히려 6500여명 줄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것 없이는 도저히 의료시스템을 정상적으로 돌리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어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부터 지난 2022년 8월 서울아산병원 소속 간호사가 뇌출혈 수술을 바로 받지 못해 사망한 사건 등을 언급하며 “이게 누구에게나,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분명해졌다고 볼 수 있다”며 “2000명을 지금부터 늘려나가도 부족하다는 게 우리 의료 현실"이라고 했다. 

다만, 정부는 최대한 준비하고 의사들과 대화하고 설득하고, 집단행동 자제를 호소해나갈 방침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