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우아한형제들]
[사진제공=우아한형제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배달정보연결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하 배민)이 오는 2030년까지 사회적 투자에 2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구상을 내놔 관심이 모아진다.

14일 산업계에 따르면, 이번 배민 구상은 외식업주 지원과 배달기사 안전, 친환경 배달 문화 조성 등을 두루 망라하는 데다 액수도 2000억원 투자로 규모도 커 우리 생활경제와 소비문화에 본질적 변화 마중물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우아한형제들 이국환 대표는 13일 “앞으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실천해 나가기 위해 준비했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사회적 투자안을 내놨다.

배민 측은 이에 대해 ‘지속 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이라고 명칭을 공개했다. 이에 따라, 배민은 주요 이해관계자인 외식업주들의 체계적인 성장과 경영 개선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외식업주 대상 무료 장사교육 프로그램 ‘배민아카데미’를 확대 운영하고, 외식업 정보 지원도 확대한다.

배민 관계자는 “외식업주를 위한 포털 사이트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외식업 정보 및 정책, 데이터, 성공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노무·세무·법률 관련 문제 역시 전문가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무상 지원하겠다”고 구상을 소개했다.

배달기사 안전 및 환경보호 기여와 관련해서도 뚜렷한 개선 유도 작업이 이뤄진다. 현재 배민라이더스쿨 확대 운영과 보험료 제공, 배달서비스공제조합 협업 강화, 배달 안전물품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해, 전기 이륜차 등 친환경 배달 수단 시범 사업에 참여하고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캠페인을 확대하게 된다. 또 2023년까지 자체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2년 대비 50% 감축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