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민, ‘도피성 대사 임명’ 느낄 것”
장동혁, “격전지, 수도권 상황 녹록치 않아”
황수석 건, ‘국민 눈높이 안 맞아...인사조치’
언론단체들, 용산 가서 “황상무 해임” 촉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최근 여당에 불리한 총선 여론조사 결과가 계속되자 국민의힘이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 귀국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를 연일 압박하고 나섰다.

이는 투표일이 임박하면서 ‘두 사태로 인해 수도권 민심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고 판단한 지도부가 악화된 민심이 고착하면서 ‘표심으로 연결될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18일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비공개 회의를 통해 대통령실과의 대립각이 불가피한 이 전 장관과 황 수석에 대한 당의 이 같은 입장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은 “어제 한동훈 위원장의 입장 그대로 가는 것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며 “당의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다. 잘 설득해 나가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며, 서로 간에 타협점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전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여의도 중앙당사 퇴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해야 하고, 이종섭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또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해 논란을 빚은 황 수석에 대해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말씀은 제가 이미 드린바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 발언 이후 공동선대위원장들도 관련 발언을 쏟아냈다. 이날 나경원 공동선대위원장은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종섭 전 장관)본인이 들어와서 조사받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 “대통령실 잘못이 없었다 해도 당연히 국민들이 느끼기엔 ‘도피성 대사 임명’이라고 느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수석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날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황 수석에 대해 “분명하게 입장을 밝힌 것이,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안 공동선대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이 전체적인 대표로 결심을 하고 그 메시지를 용산에 전달했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박종현 한국기자협회 회장이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종현 한국기자협회 회장이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친윤 핵심 이용, ‘이종섭 즉시 귀국해야’

친윤계 핵심 인사도 이 전 장관의 귀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이 전 장관을 즉각 귀국시켜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 대사도 충분히 수사를 받거나 아니면 빨리 귀국해서 본인의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까”라고 부연했다.

여당의 이 같은 기류는 수도권 위기론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당지지도는 전주 대비 4%p(포인트) 하락한 37.9%를 기록했고, 민주당은 전주대비 2.3%p 내린 40.8%로 집계됐다.

당 지지율 하락으로 수도권 지역구 탈환이 쉽지 않다는 관측이 커지자 목소리를 세게 내고 있는 것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방송에 출연해 “격전지나 수도권에서는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쟁력 면에서나 여러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짚었다.

반면, 대통령실은 이종섭 주 호주대사 임명에 대해 ‘인사는 정당했다’는 입장이다. 출국과 관련해서도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로부터 출국 허락을 받아 호주로 부임한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출국금지를 수차례 하고서도 소환 수사를 하지 않은 공수처의 처분이 문제라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날 공수처는 대통령실 입장 발표 30분 만에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어 말씀드린다”며 공수처는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공수처는 “공수처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며 “따라서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통령실은 이 대사 출국을 허락한 적 없다는 공수처를 향해 “대단히 부적절하다”면서 “공수처는 수사를 하는 곳이지 정치하는 곳이 아니다”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황 수석 발언 논란과 관련해선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의 공식 입장을 발표하면서도 거취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황 수석의 해임을 촉구했다.

이들은 ‘사과 필요 없다. 대통령은 테러 협박 수석을 즉시 해임하라’고 적힌 현수막 앞에 ‘4줄 사과 필요 없다’, ‘황상무를 해임하라’고 적힌 피켓을 든 채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에 대한 거대한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