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경영권 분쟁이 심화된 기업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주주총회에서 이 같은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아울러 기업의 지배구조 개편, 배당 정책 개선 등을 놓고도 주주들의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제시됐다. 주요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됐다.

아주기업경영연구소는 ‘2024 정기 주주총회 프리뷰’를 최근 내놓고 이 같은 예상을 제시했. 29일 아주기업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3월 본격적으로 진행될 주총에서 이들 이슈가 주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기업의 사업다각화, 신시장 개척 등 경영 혁신을 통한 성과 창출 및 기업 경쟁력 확보는 등한시하고 최고경영자의 자리 보전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늘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이런 문제의식의 연장 선상에서 보고서는 일부에서는 정부·정치권이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에 개입한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결국 기업 내·외부에서 수긍할 만한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최적의 최고경영자 선임 여부 및 그 과정의 투명성과 정당성으로 좌우될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보고서는 올해 기관 투자자의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가 주목할 대상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보고서는 “기관 투자자가 현대엘리베이터, 삼성물산, KT&G, 7대 상장 금융지주 등의 기업을 대상으로 주주 서한을 보냈으며,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주주 제안 안건 상정을 예고했다”고 언급했다.

상법에 따르면 주주 제안은 주총일 6주 전까지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상장사가 정기 주총을 3월 중순과 하순에 연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달 말∼2월 초 사이에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보고서는 기업의 경영권 분쟁이 다시금 화두에 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금호석유화학, 한국앤컴퍼니, 남양유업, 한미약품그룹 등을 예시로 들었다.

또 “경영 전문성과 투명성, 혁신성, 중장기 경영 계획, 법률 리스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건전한 지배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특히 보고서는 우리 증시의 저평가 원인 중 하나인 배당 절차 개선에 대한 변화 기류도 거론했다. 보고서는 올해 정관 변경 안건이 다수 상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