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김태한·증권 윤영암 소환, 검찰 수사 속도
이재용 부회장, ‘삼바 회계사기’ 검찰 소환 가능성↑
기한 임박한 대국민 사과, 경영승계 내용 담길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둘러싼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 회계사기 의혹 수사가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바이오와 삼성물산에 이어 삼성증권 전 경영진까지 소환되며 검찰의 수사가 삼성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의혹의 최종 책임자로 지목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소환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 부회장은 노조 탄압 등 노동문제를 비롯해 경영권 승계와 정권 뇌물공여 혐의까지 각종 위법사항에 대한 사법적 판단을 남겨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가운데 대국민 사과를 추진, 담길 내용에 관심 모아지고 있다. 소환 조사는 물론 구속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 부회장과 삼성이 꺼내든 ‘사과’ 카드가 향후 사법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 회계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이복현)는 최근 삼성바이오의 김태한 대표를 소환해 조사를 진행했다.

김 사장은 지난해 5월과 7월 증거인멸과 분식회계 및 개인 횡령 혐의로 각각 검찰로부터 구속영장을 청구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사장은 주요 범죄 성립 여부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법원에 판단에 두 번의 영장이 모두 기각되면서 구속 위기는 면한 바 있다.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는 것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분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제일모직이 삼성물산과의 합병에서 유리하도록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의 회계상 가치를 부풀렸다는 의혹이다.

삼성바이오가 지난 2015년 삼성바이오에피스 등 자회사 회계 처리 기준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무려 4조5000억원 규모의 회계사기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검찰은 김 대표 뿐 아니라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대표와 삼성물산의 이영호 대표도 다시 불러 조사를 벌였다. 삼성증권 윤용암 전 대표도 지난달 말 소환 조사를 받은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삼성증권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앞두고 지지여론을 확산하는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 전 대표를 상대로 구체적인 합병의사 결정 과정을 들여다 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와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사장), 장충기 전 차장(사장), 최지성 전 실장(부회장),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사장) 등도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2018년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고발로 본격화된 검찰의 수사도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에 이어 삼성증권까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막바지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검찰은 삼성바이오 회계 사기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직결된다고 보고 있는 만큼 수사의 최종 대상은 이 부회장이 될 것이란게 법조계 시각이다.

검찰이 앞서 각 계열사 경영진들을 불러 조사한 것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의 최고책임자 등을 확인하기 위한 단계로 풀이된다.

검찰은 이달 내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4월 말에서 5월 초 이 부회장을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바이오 회계사기 사건은 경영권 승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부회장이 대법원의 판단을 남겨놓은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대한 뇌물 공여 혐의와도 무관치 않다.

이 부회장은 앞서 뇌물공여 혐의로 1심에서 징역 5년,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이 부회장 등에 대한 상고심에서 원심을 ro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내 아직까지 안심할 수 없는 단계다.

이런 가운데 삼성은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체계적인 준법경영 감시제도를 마련하라고 주문하면서 출범한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앞서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3월 이 부회장에게 경영권 승계 의혹과 노조 문제 등에 대해 반선을 담은 대국민 사과를 권고한 바 있다. 회사의 요청에 따라 한 달 가량 연기된 사과 기한은 오는 11일까지다.

검찰의 소환 조사와 대법원의 판결을 앞둔 이 부회장이 사과문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우선 사과 메시지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전달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다만 내용에 대해서는 경영권 승계 대신 노조 탄압 등 노동 문제가 주를 이룰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삼성전자서비스와 에버랜드(현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노조 와해 혐의로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과 강경훈 삼성전자 부사장 등이 줄줄이 유죄판결을 받은 노동문제의 경우 이미 삼성전자가 복수노조를 인정하고 그룹 차원의 노조 와해 혐의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하지만 뇌물공여와 회계사기 혐의와 맞물려 있는 경영권 승계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발언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진행 중인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자칫 경영군 승계 작업의 불법성을 시인하는 내용으로 검찰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 또한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한 시기, 수위를 두고 고민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